신장에좋은음식은뭐가있을까요?
answer Re : 신장에좋은음식은뭐가있을까요?
윤희주
윤희주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3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 입니다.
신장에 관한 여러질환이 있고 증상과 질환종류에 따라 제한하고 보충해 주셔야 하는
성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답변은 참고정도만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1) 신장에 좋지 않는 식품 - 칼륨과 인이 많은 식품
- 녹색채소류 (근대,아욱,쑥,미나리,부추,시금치,고춧잎,토마토 등)
- 과일류 (곶감,멜론,바나나,참외,키위 등)
- 잡곡류, 감자, 고구마, 옥수수, 메밀 등
- 말린식품(멸치, 마른오징어, 육포, 말린 과일 등)
- 초콜릿, 유제품, 은행, 견과류, 햄, 소고기, 계란노른자, 양송이버섯, 청포묵 등등
2) 신장에 좋은 식품
* 신장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 기준 입니다. 신장 질환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음식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팥 : 신장에 좋은음식으로 독이 없고 수분대사능력을 증진시킵니다.
- 블랙푸드(검은콩, 검은깨) : 신장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부종을 완화시켜 줍니다.
- 밤 : 위,신장을 튼튼히 합니다.
- 옥수수 수염 : 소변이 잘나오게 해주며 열을 내려줍니다. 또한 신장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강낭콩이나 검은콩은 단백질이긴 하나 단백뇨 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생선은 흰살생선 위주로 드셔주십시오.
* 핍뇨(소변이 줄어드는 현상)일 경우 - 단백질 제한, 수분제한 / 비타민B군 보총
* 적정에너지(kcal)를 보충 - 에너지가 부족할 경우 단백질을 분해시킵니다.
(당질, 지질 위주로)
* 칼슘을 보충하라고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대부분 저칼슘혈증이 일어나므로
칼슘은 칼륨과 인이 적은 식품으로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 나트륨은 부종을 일으키므로 저염식을 해주십시오.
*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제한해주십시오.
지방은 하루 필요에너지의 20~30%
콜레스테롤은 1일 300mg 이하
* 비타민d를 보충해주시면 좋습니다.
정확한 증상파악이 어려워 좀 더 세세하게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래도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