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인데 갑자기 어지럼증과 소화불량 그리고 변의 색깔이 탁해졌습니다
감량은 6kg 했으며 170cm 87kg 에서 81kg 까지 현재 감량한 상태이며 유산소운동으로는 3km 달리기 근력운동은 팔굽혀펴기 30개 윗몸일으키기 30개 스쿼트 60개 하고 있었고 아침과점심은 일반 식단 저녁은 양상추샐러드에 삶은계란 하나 였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중인데 갑자기 어지럼증과 소화불량 그리고 변의 ...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어느정도의 기간동안에 시행된 다이어트인지 여부도 생각을 해 보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증상이 어지럼증입니다.
역시 식습관의 변화에 따른 소화불량이나 변의 색상 변경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와 관련없이 다른 기저질환.. 뇌 관련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이나, 소화기 관련 질환으로 인한 소화기증상에 대해 감별이 필요합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중인데 갑자기 어지럼증과 소화불량 그리고 변의 색깔이 탁해졌습니다
우지희
우지희 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체중 감량이 너무 단기간에 이루어진것은 아닌지요?
물 섭취량도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시는 체질일 경우 빼앗긴 수분에 비해 섭취한 수분이 적었을 때에도 일시적으로 어지어움증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몸의 상태 잘 확인하셔서 꼭 불편감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명준
김명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6kg 감량을 하시는 동안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 그리고 대체식을 섭취해주셨군요
그런데 어지러움증과 소화불량, 그리고 변의 색깔이 바뀌셨다고 하셨는데요
어지러움증과 소화불량에는 과도한 운동량과 대체식 섭취에 대한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유산소 3km 달리기, 팔굽혀펴기 30개, 윗몸일으키기 30개, 스쿼트 60개를 해주시고 계십니다.
누군가에게는 가벼운 몸풀기 정도의 운동이 될 수 있겠지만
또 질문자님께는 중,상 단계의 운동이 될 수 있겠죠?
이렇게 힘든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서 저녁에는 대체식을 섭취하니,
내 몸에서는 많은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지만 양상추샐러드와 삶은계란 1개만 들어오니
절식,단식에 가까운 식사와 과도한 운동으로 몸의 이상을 느끼신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하여 무조건 적게먹고 많이 움직여야 하는것이 아닙니다
가수 노유민씨도 3개월동안 30kg 감량 성공하시면서 하루도 빠짐없이 한식기반의 3끼 식사를
규칙적인 식사시간에 규칙적인 양으로 챙겨드셨다고도 하죠?
그것처럼 우리 몸에는 많이 먹고 적게먹고의 중요함이 아니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규칙적인 섭취에 적응하여 그에 맞춰 소비/배출에 능해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침,점심은 충분히, 그리고 저녁은 적게 먹는 것보다는
3끼 식사를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양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얼마나 먹느냐보다 무엇을 먹느냐가 더 중요하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보다,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가있는
쌈채소를 드셔주시는 것, 그리고 쌀밥보다는 현미밥에 영양소가 많고 혈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쌈채소와 현미밥을 기반으로 다양한 반찬과 함께
영양소 가득한 음식을 드셔주시면 다이어트에 좋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느끼신 몸의 이상을 고쳐낼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몸을 혹사시키지 말고,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