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산소포화도도 96%밖에 안되어서 걱정입니다.
손목에서 맥박이 약하게 촉지되고,막박수도 60회겨우 되는 61세 여자 노인인데 ..산소포화도도 96%밖에 안되어서 걱정입니다.


answer Re : 손목에서 맥박이 약하게 촉지되고,막박수도 60회겨우 되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호흡곤란이나 현기증, 흉통, 심부전증, 실신 등이 발생할 경우 가까운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3.23으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비만일 수록 심혈관질환 발생가능성이 높으니 산책, 뛰기, 줄넘기, 체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과 같은 운동 중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하루 30분 정도 1주일에 3회 이상 시행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95% ~ 99% 정도로 측정이 되며 우리 몸 속 산소 농도를 말합니다. 다만, 손가락 산소포화도 측정기인지, 동맥혈혈액가스 분석인지에 따라서도 해석에 유의해야하며 기저 폐질환, 심장질환등을 고려하여 목표수치를 정해야하므로 질문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