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긴장감이 자주있으면 평소심박수가 안정적일때도 70밑으로 내려간적없어요
긴장감이 자주있으면 평소심박수가 안정적일때도 70밑으로 내려간적없어요. 긴장을 자주하며 안절부절못하는시간이 하루에 반이상이다보니 숙면도 자주 못하고있습니다. 정상인가요?


answer Re : 긴장감이 자주있으면 평소심박수가 안정적일때도 70밑으로 ...
김대현
김대현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심박수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70회가 넘는다고 하여 비정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긴장감을 자주 느끼고 불안함이 심하다면 이것은 빠른 심박수의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장에 이상이 없고 며칠 되지 않았다면 일단 지켜보는 것이 방법입니다.
하지만 부정맥이나 심장관련질환일 가능성도 있으니 만약 4주 이상 지속된다면 심전도 등 심장관련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현기증이나 호흡곤란, 토할 것 같은 기분, 가슴통증 등이 함께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불면증에 관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식이조절(규칙적인 식사, 적은 가공식품 섭취 등), 꾸준한 운동을 먼저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먼저 기본적인 수면위생에 대해 말씀드릴테니 이것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으로 밤에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납니다.
*침대에서 음식을 먹거나 게임을 하지 말고 침대는 잠자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낮 시간에 산책이나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햇빛을 쐬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잠자기 직전에는 너무 격렬한 운동을 피합니다.
*커피나 홍차, 녹차, 핫초코, 콜라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합니다. 특히 저녁식사 이후에는 금물입니다.
*낮잠은 자지 말고 가능한 밤에 잠을 잡니다.
*저녁에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우유 한잔, 혹은 치즈, 바나나 등을 먹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위의 사항을 지키고도 2주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나 한방신경정신과를 방문하셔서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긴장감이 자주있으면 평소심박수가 안정적일때도 70밑으로 내려간적없어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지며 건강할수록 심박수가 감소하며,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심박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꾸준한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그에 따라 머리 안의 온도도 조금 상승하여 수면 중 뇌 중추를 자극하여 잘 자게 만든다는 주장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하루에 일정하게 반복되는 일주기가 있는데, 운동이 일주기를 변화시켜 수면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운동 시 가급적 밝은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중 운동할 시간은 30분 이상 자신에게 편한 시간을 택하도록 합니다. 지나친 운동보다는 가벼운 조깅,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지 않는 이완된 상태에서 적당량의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증상 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