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Lsil이 의심되어 hpv, 조직검사 결과 39번에 감염되고 다행이 단순염증이라고 합니다.
Lsil이 의심되어 hpv, 조직검사 결과 39번에 감염되고 다행이 단순염증이라고 합니다. 작년에 처음 이런 병변이 검진결과에서 나왔고요. 주치의께서 6개월마다 추적검사를 해보자고 하십니다. 면역을 높일수있는 약이나 음식이 있는지요? 운동은 당연히 해야할것 같고요. 혹시 수영이나 대중목욕탕가는것과 병변을 악화시키는것과 상관이 있는지요. 수영을 꾸준히 하다 최근 6개월정도 쉬었더니 5키로 정도 불었거든요. 의견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Lsil이 의심되어 hpv, 조직검사 결과 39번에 감 ...
박병규
박병규 전문의 의료법인경동의료재단효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2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병규 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LSIL 이 나오셨고 HPV 검사하신건가요? 이전에 LSIL이었고 이 후 재검하니 단순 염증이라 나온 건가요?

어느 쪽이든 6개월마다 추적 검사를 하자고 하시는 걸로 봐서 큰 문제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면역의 경우 병적으로 부족/과다 한 것이 아니라면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보통 면역을 증진시킨다.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면역이라는 것은 어떻게 식품이나 처방전 필요 없는 약으로 증진될 것의 성질은 아닙니다. 보통 편의상 건강 증진을 면역 증진이라고 많이 표현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입니다. 뭐든 골고루, 규칙적으로 섭취하시고 운동 열심히 하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가능하다면 종합 비타민제 같은 것도 드시구요.
나이가 얼마이신지 모르지만 일정 이상의 나이가 되었다면 수영이나 대중목욕탕을 방문한다고 해서 병변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주 드물게 수영/목욕탕/헬스장 등을 통해 HPV가 전파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 왔지만, 정기 검진을 꾸준히 받으시는 이상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운동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지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꾸준히 운동하시길 빌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