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기면증이란 일상 생활 중 발작적으로 졸음에 빠져드는 신경계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자신이 잠을 조절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기면증은 흔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증상이 기면증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참을 수 없는 잠과 졸음이라는 면에서는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만약 피로감이 주된 증상이라고 한다면 잠이 부족한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셨지만 수면시간 및 질에 이상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로감은 우리 몸에서 느끼는 증상이라 몸만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잘 드러나지 않고 오랜 기간 지속되는 무기력, 만성피로, 졸림은 대부분 뇌 신경계의 기능저하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리 뇌에는 뇌간망상체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곳은 뇌의 각성과 활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간망상체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뇌간망상체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기능저하는 이러한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식이조절(규칙적인 식사, 적은 가공식품 섭취 등), 꾸준한 운동을 먼저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면과다 및 졸림이 계속된다면 수면센터에서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수면상태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