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악순환을 어떻게 끊을 수 있나요?
고3이라 늦게까지 공부하는데요 보통1시정도에자서 7시 조금안되서 일어납니다. 평균적으로5시간 50분정도 자는거같은데 한달정도 이렇게 자니까 균형감각도 떨어지고 몸이 그냥 떨립니다. 아침 점심시간은 버틸만한데 저녁시간에 매우졸리다가 밤10시넘어서는 잠이 하나도 안올정도로 깨버리고 결국 쉽게잠들지 않습니디. 이 악순환을 어떻게 끊을 수 있나요?


answer Re : 악순환을 어떻게 끊을 수 있나요?
허정원
허정원 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악순환이라는 게 결국 늦게 자게 되고 일정한 시각에 일어나면서 초저녁에 졸리고
그러면 다시 10시 쯤 되면 머리가 맑아져서 잠드는 시간이 자꾸 뒤로 밀려난다는 것 같은데요.

우리의 생체리듬을 좌우하는 큰 두 가지는 수면과 각성의 리듬입니다.

각성리듬과 수면리듬이 서로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하면서 하루를 생활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각성리듬은 기상직후 서서히 올라가기 시작하다가 오후 2~3시경이 되면 살짝 떨어지는 리듬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말하는 식곤증이 사실은 식사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2~3시경이 되면 졸릴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요.

이렇게 오후 2~3시경에 찾아와야 할 졸림이 저녁시간에 찾아온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오후 2~3시경에 각성리듬이 떨어졌다가 저녁식사 시간 정도(오후 6~7시경)가 되면 각성리듬은 다시 최고점을 찍게 되는데요. 그 이후에는 서서히 각성리듬은 다시 떨어지고 수면리듬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오후 2~3시가 아니라 저녁 6~7시에 졸림이 밀려오니까
저녁 6~7시가 아니라 저녁 10시경에 다시 각성이 최고점에 이르는 리듬이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잠드는 시간은 자꾸 뒤로 밀려나게 되는 거구요.

그래서 저녁시간에 졸림이 밀려올 때 토막잠을 자는 패턴을
점심 식사 이후 오후 2~3시경에 토막잠을 자는 패턴으로 살짝 바꿔 보면 좋겠습니다.

수면과 각성의 리듬이 뒤로 밀려 나 있는 걸 토막잠을 통해서 정상대로 돌려보자는 얘기인데요.

혹시라도 저녁에 졸림이 찾아오면 오후에 토막잠을 자는 것보다는 조금 적게 자는 것으로 해서 수면리듬을 잡아 나가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3이라 늦게까지 공부하는데요 보통1시정도에자서 7시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립토판 : 필수 아미노산으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뇌에서 세로토닌으로 변화됩니다.
ex. 닭고기, 우유, 콩류 등

2. 세로토닌 : 멜라토닌의 재료가 되는 호르몬으로 낮에 햇빛을 받으면 분비됩니다.
ex. 키위, 호두 등

3. 멜라토닌 : 밤에 수면을 담당하는 호르몬입니다.
ex. 바나나, 체리 등


먹는 시간과 양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체내 농도를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악순환을 어떻게 끊을 수 있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그에 따라 머리 안의 온도도 조금 상승하여 수면 중 뇌 중추를 자극하여 잘 자게 만든다는 주장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하루에 일정하게 반복되는 일주기가 있는데, 운동이 일주기를 변화시켜 수면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운동 시 가급적 밝은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중 운동할 시간은 30분 이상 자신에게 편한 시간을 택하도록 합니다. 지나친 운동보다는 가벼운 조깅,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지 않는 이완된 상태에서 적당량의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