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양쪽페에 경미한 폐기종
6월초에 저선량흉부CT를 촬영을 하였는데 양쪽폐에 경미한 폐기종이 발견되었습니다

제눈으로 봤을때는 양족폐 윗부분에 폐가 100이라고하면 2~3정도가 뽈록튀어나와있더군요 2~3개정도


제가 궁금한거는

1. 1년반정도의 금연을 하고 있엇는데 최근에 담배를 조금 태웠습니다 . 담배를 2~3주 태운걸로 폐기종이 진행이 어느정도 될까요?

2. 만약 흡연을 계속하게 된다면 얼마나 지나야 문제가 생길까요? 일반적인걸 말씀해주세요

3. CT판독결과 대수롭지 않게 금연하세요~라고만 말했는데.. 폐기종이라는게 큰병이 아닌건가요? 아님 단순 치료할필요가 없어서 금연만 하라고 하는걸까요?

답변 감사합니다


answer Re : 양쪽페에 경미한 폐기종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2-3주 흡연만으로는 폐기종이 진행됬다고 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얼마나 오랜기간동안 많은양의 흡연을 하였는가에 관한 누적량일 것 같습니다.

흡연을 지속한다면 언제 문제가 생기냐는 것은 사람마다 다른것 같습니다. 대부분은 10년이상의 흡연자들에서 폐기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 폐가 약한 분? 이나 젊은 분들에서도 폐기종이 조금씩 발생하거나 처음 담배를 피고 폐에 기흉이나 염증이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폐기종은 단순한 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금연을 하시면 더진행하지는 않겠지요... 계속 흡연을 한다면 폐기종이 진행되서 폐기능이 정상인은 20-30% 까지 떨어질수도 있고 그렇게 되면 숨쉬는게 힘들어질수도 있습니다.
폐기종이 심해져서 폐쇄성 폐질환정도가 심해지면 기관지 확장제나 스테로이드 흡입제같은것을 사용하거나 산소치료를 하실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그런치료를 할정도는 아니라서 치료제를 주지않았지만 제일좋은 지금의 치료는 금연입니다.

금연을 지속하시는게 가장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