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마취 빨리 깨는법이 있을까요?
제가 곧 눈수술을 앞두고있는데요, 수면마취후 부분마취하는식으로 마취를 한다고합니다!
저번에 교근축소술할때 근육에 계속해서 부분마취를 했었는데 시술임에도 불구하고 수술끝나고 한참동안 속이 미식거리고 어지럽고 너무 힘들더라구요,,
이번에 하는 트임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서 4시간 간격을 두고 다른 약속을 잡아놨는데 어떻게하면 마취가 빨리 회복될까요?

오렌지쥬스나 초코우유를 먹으면 괜찮다고하던데 과학적 근거가있나요?
그리고 카페인을 섭취하면 빠르게 회복된다던데 정말인가요?


answer Re : 마취 빨리 깨는법이 있을까요?
2018.06.26
양경승 전문의
양경승 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00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가볍게 수면마취를 하는 경우에는 주로 프*포폴을 사용하게 됩니다. 성형외과에 따라서는 케*민을 쓰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프*포폴의 경우는 너무 빨리 깨기 때문에 약제를 과량 사용하고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아닌 경우에는 양질의 수면마취를 유지하기 어렵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성형외과에서는 케*민과 미*졸람이라는 약제를 섞어 쓰거나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 약제들은 작용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마취이전의 각성 상태로 돌아 오는 데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수면 마취 후 각성 상태에 이르는 시간은 사용한 약제, 약물 대사 속도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특성이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빨리 깨고 일상 생활에 바로 복귀가 가능하길 원하시면 마취통증의학과 의사가 상주하는 성형외과에서 프*포폴을 사용하여 수면마취하는 곳에서 시술을 받으세요. 다른 약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약제 특성상 일정 시간이 흘러야 각성이 되기 때문에 몸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투여된 약제의 대사가 지연되지 않고 비교적 빠른 회복을 그나마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피곤한 상태에서 약제를 투여 받으면 그 만큰 대사가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빨리 각성시키는 약제는 특별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