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즘 불면증때문에 생활패턴이 엉망이되었고 또 잠을못자서 손발이 붓고 그러고 있어요
임신 10주차에 들어선 산모인데요...
요즘 불면증때문에 생활패턴이 엉망이되었고 또 잠을못자서 손발이 붓고 그러고 있어요. 산부인과에선 스트레스 받지말고 졸리면 그냥자라고 하지만 그게 맘처럼 안돼네요.
잠을 못자서 토가 나올정도가 된다면 약처방해주신다고 했고요.
그리고 원래 수족냉증이 있었는데...임신한후부터 손발에 열이 후끈거려서 힘드네요...이것때문에 불면증이 생긴건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answer Re : 임신 10주차에 들어선 산모인데요...요즘 불면증때문 ...
허정원
허정원 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임신중이기 때문에 수면제나 신경안정제 등과 같은 신경정신과 약을 드시는 건 매우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잠을 못 자는 고통이 무척이나 크시겠지만 임신 중에 복용하는 신경정신과 약들은 태아에게 아주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태아의 신경계통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서 수면제나 신경안정제는 그 발달 과정을 방해하는 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신경정신과 약들은 안 먹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약을 안 먹는다고 했을 때 수면을 정상적으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치료를 해 나가야 할 텐데요.

기본적으로는 간단하게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나 차, 등을 활용하는 것도 고민해 보셔야 하구요.

그리고 근본적으로 왜 갑자기 수면이 흔들리기 시작했는지 그 원인을 찾아서 바로 잡아주는 것도 의미가 있는데요.

임신한 이후 손발에 열이 나기 시작했다고 하셨는데요.
이렇게 감각의 이상이나 체온의 변화 등도 분명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발이 뜨거워서 손발을 내놓고 잠을 자도 이내 불편함 때문에 어쩔줄을 모르고 그래서 잠을 설치고...
찬물로 씻으면 조금 덜하다 이내 뜨거워지고를 반복하면 분명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의학적으로 이렇게 손발에 열이 나는 경우는 혈허(혈이 부족한 경우)로 인한 것으로 보는데요.

임신을 하면서 양수가 차오르고 태아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내 몸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혈은 부족한 상태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을 보하는 개념의 약재나 처방을 통해서 태아나 임신유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부드럽게 수면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