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0일전 우측 무릎 내측 반월상 연골 일부(약20%) 제거 수술을 하였습니다.
10일전 우측 무릎 내측 반월상 연골 일부(약20%) 제거 수술을 하였습니다.
현재 깁스, 보호대, 목발 없이 생활중이며(의사 소견으로) 재활 치료(관잘 가동범위 금일까지 125도) 중입니다. 꾸준하게 허벅지 근력운동 중이구요.....

평소 운동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골프도 자주 치고
1회 10km 러닝 최대심박 30 ~ 40분 기타심박 10분 주 3~4회 2년정도 하였습니다.
그 전에는 자전거를 약 3년 정도 탔으며 대회도 자주 나가고 주말에는 100km이상 타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현재 키173에 몸무게 67 입니다.

2달 전부터 무릎에 물이 가끔 차면서 연골연화증이라 진단 받았으며 안정적으로 약물치료 및 재활을 위해 러닝은 자재하고 자전거 재활위주로 살살 운동하다 통증 및 붓기가 반복되다 답답하여 축구한번 하고 통증이 너무 심하여 병원 방문 MRI 촬영결과 반월상 연골 파열 진단 및 수술 하였습니다.

재활단계 설정이 너무 궁금합니다. 어느정도 선에서 시기는 어느 시기에 어떤 운동을 해야 정상적인 운동이 가능할 지.......


answer Re : 10일전 우측 무릎 내측 반월상 연골 일부(약20%) ...
이종언
이종언 전문의 재활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종언 입니다.

반월상 연골 수상시 또는 수술 후 재활 프로토콜의 경우 크게 4단계로 구분되어져서 시행 됩니다.

1기 (수상 또는 수술 후 0~1주)
통증 조절과 운동가동범위 회복에 집중하는 시기 입니다.
ice pack 찜질, 압박 요법 및 물리치료가 도움이 되고, 정상 가동범위 회복을 위한 무릎 굴곡, 신전운동과 대퇴사두근의 강화 운동을 시행합니다.

2기 (수상 또는 수술 후 1~2주)
1기때의 통증 치료와 운동치료를 연장해서 시행 할 수 있겠고, 이에 더해 참을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통증이 허영하는 범위에서 부분 스쿼트나, 런지 운동, 실내자전거 운동, 수영등을 시행합니다.

3기 (수상 또는 수술 후 2~3주)
모든 운동 가동 범위의 회복과 정상 레벨로의 근력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시기로, 가벼운 러닝, 풀 스쿼트 , 실외에서 자전거 타기등을 시행합니다.

4기 (수상 또는 수술 후 4주 이후)
운동 시합이나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한 충분한 근력과 운동 가동 범위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시기로 운동 선수나, 즐겨하는 운동이 있는 경우 그 운동에 특화되어 있는 훈련을 시작합니다. 훈련은 점차적으로 단계를 올려서 전체적인 훈련을 소화할 수 있을때까지 늘려가는 것이 필요하고, 통증 없이 모든 훈련을 마칠 수 있게 되면 경기로 복귀하게 됩니다.
이 때 처음부터 풀타임 시합을 뛰는 것은 안되고 축구의 경우 10~20분 정도 참여 후 그날, 그다음날의 무릎 상태를 확인하며 경기시간을 늘려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분의 빠른 퀘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