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지정맥이 있어 치료를 받은지 1년 됐는데 다시 재발이 됐고 자주 다리저림현상이 있습니다
하지정맥이 있어 치료를 받은지 1년 됐는데 다시 재발이 됐고 자주 다리저림현상이 있습니다. 이에 맞는 운동 추천 해주셨음 좋겠고 음식으로도 좋아질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answer Re : 하지정맥이 있어 치료를 받은지 1년 됐는데 다시 재발이 됐고 자주 다리저림현상이 있습니다
김승진
김승진 전문의 센트럴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승진 입니다.
하지정맥 치료 후 재발에 대해서 질문하셨군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하지정맥류를 주로 치료하는 흉부외과에 내원하시어 혈관초음파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혈관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 목적은 하지정맥류의 위치 및 그 근원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혈관초음파검사를 통해 심부정맥, 관통정맥, 표재정맥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맥 혈류 방향을 확인하여 판막 기능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혈관초음파검사 결과 역류가 기준치 이상이라면 정맥 내 레이저수술이 필요하며 경화주사요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수술하는 이유는 다리 변색, 피부 궤양, 피부염과 심부정맥혈전증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역류가 기준치 이하라면 경화주사요법을 통해 하지정맥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외과적 수술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혈관(정맥) 내 판막이 한 번 손상되면 다시 복구나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 수술 역시 판막을 복구시키는 게 아니라 해당 혈관을 폐쇄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외과적 치료 외의 방법(운동, 압박스타킹 착용, 약물 복용 등)으로는 근본적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특히 심부정맥혈전증은 발생할 경우 매우 심각하게 건강에 위협이 됨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수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동맥, 정맥등의 심혈관과 심장에 정통한 흉부외과 전문의가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를 주로 치료하는 흉부외과에 내원하시어 혈관초음파검사 후 결과에 따른 적절한 수준의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리증상이 하루 빨리 호전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지정맥이 있어 치료를 받은지 1년 됐는데 다시 재발이 ...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하지정맥은 다리로 내려간 피가 다시 심장으로 잘 돌아오지 못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1. 하체근육을 잘 쓰지 않는 생활습관 (하루종일 서있거나 앉아있어서 다리근육 운동이 안되는 분)
2. 다리 근육이 약해지고 지방이 두거워질수록 혈관을 압박하여 혈액순환을 저하시킵니다.
3. 다른 질환이나 문제가 있는 경우 예) 신장이 좋치 않다던가 ...

중간중간 계속 다리를 움직여 주는 생활습관을 들이시고, 스트레칭을 자주해줄수록 좋으며,
틈틈히 폼롤러나 마사지볼로 다리를 마사지해주세요.
밤에는 족욕이나 반신욕 등 따뜻한 물에서 다리근육의 피로를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