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깊은잠을 못자고 자다가도 두세번씩 깨는편 입니다
자고나도 머리가 항상 무겁고 깊은잠을 못자고
자다가도 두세번씩 깨는편 인데요
심할땐 잘때나 자고나서도 식은땀이 나고
특히 운전직인데 낮에 많이 졸기도 하고요


answer Re : 자고나도 머리가 항상 무겁고 깊은잠을 못자고자다가도 ...
허정원
허정원 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수면 중 자다깸이 많고 그로 인해서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주간 졸림이 심하다면 이 또한 불면증에 준해서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라는게 단순히 잠을 못 자는 것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수면에 대한 만족도나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는 상태도 불면증에 준해서 설명하고 치료하게 되는데요.

불면증에 준해서 치료한다고 했을 때 불면증의 원인에 대한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텐데요.

말씀하신 증상 중에서 자고 난 뒤에 식은땀이 난다고 하셨는데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이렇게 수면 중에 땀을 흘리는 것을 '도한' 이라고 합니다.

도한이 나타나는 이유는
1. 체내에 습하고 뜨거운 기운이 많은 경우
2. 땀이 새어나가는 걸 잡아줄 수 있는 힘이 부족한 경우
3. 흔히 말하는 정력이나 스테미너가 약해진 경우
에 주로 나타나는 걸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도한이 나타나는 3가지 경우 모두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수면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이유와 수면 중 식은땀이 나는 것과 같은 뿌리를 둔 다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거죠.

그래서 식은땀을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수면도 좋아질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주간 졸림이나 피로감도 현저하게 줄어드실 거구요.

잠을 깊이 이루기 위해서 수면을 도와주는 약이나 음식을 드시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그보다 근본적으로 앞서 말씀드린 3가지 경우 중 어떤 부분이 내가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해서 그에 맞는 한의학적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