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당뇨 측정 134(공복)가 나왔습니다.
정세진
정세진 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공복혈당이 126이상이면 당뇨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등의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면 당뇨 진단을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당뇨 조절하는 방법은 운동요법, 식이요법, 약물 요법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통해 공복혈당 80-130, 식후 2시간 혈당 18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화혈색소는 6.5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지는 의사와 상의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answer Re : 당뇨 측정 134(공복)가 나왔습니다. 관리방법을 알고 ...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공복혈당은 당뇨를 진단하는데 있어 정확한 검사는 아니긴 하지만 수치 자체로 봐서는 당뇨의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당화혈색소를 포함한 확진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그 수치에 따라 당뇨약을 복용할지 여부, 복용하게 된다면 몇종류의 약을 먹을지 등에 대한 결정을 하게됩니다.
가까운 내과에 내원하셔서 당뇨 진단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answer Re : 당뇨 측정 134(공복)가 나왔습니다.
김명준
김명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성인 정상혈당수치
1) 공복혈당 :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농도입니다. 당뇨병 진단에 활용되며
126mg/dL이상이면 당뇨병, 100~125mg/dL이면 공복시 포도당 장애로 의심을 하며 다른날 재측정을 합니다.
2) 식후 2시간 혈당 : 75g 포도당을 섭취하고 2시간 후에 측정한 혈당농도로, 당뇨병 진단에 활용됩니다.
200mg/dL 이상이면 당뇨, 140~199mg/dL 이면 내당능장애로 의심하고, 다른날 재측정합니다.
요즘들어 낮에는 무덥지만서도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합니다.
이렇게 때에 따라서 날씨가 쌀쌀할 때는 워밍업을 충분히 한 뒤 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가 있으시다면 저항성운동을 필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밍업으로 30분 정도 가볍게 땀이 나올 정도로 운동하신 뒤,
저항성운동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역기가 아닌 맨몸으로도 충분히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렛풀다운, 레그 익스텐션과 같은 다관절, 대근육운동들을
10~15회씩 3~5세트, 주 3회 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집에서 하기 좋은 운동은 스쿼트 푸쉬업 등의 대근육 운동이 있습니만
사실상 꾸준한 혈당관리와 혈압관리를 하시려면 가벼운 수준의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산소운동인 대근육 운동은 주 3회 이상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나
유산소운동은 주 5회 꾸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면 사이에 오르는 혈당에 대해서 조절을 위해
수면 전에 가벼운 산책정도를 해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당뇨의 정도가 심하시다면 운동 중간중간 혈당을 꼭 체크하시면서 운동해주시길 바랍니다.
최근들어서는 순간순간 혈당을 체크할 수 있는 의료기기가 많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며
활동을 해주시고 혹시모를 저혈당을 대비해 사탕 등을 챙기고 다니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당뇨 약을 너무 피하지 마십시오.
당뇨,고혈압 약등을 먹는 것이 꺼려져서 본인이 식습관/생활습관을 개선해서
개선시켜보겠다고 하지만, 이는 되려 병을 키우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추천대로 약을 복용하면서, 식습관/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복용하는 약의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answer Re : 당뇨 측정 134(공복)가 나왔습니다.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당뇨병 관리에 대해서 궁금하시군요.
공복혈당이 126 이상인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가능하며,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해 정확한 당뇨병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의학회의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 정보, 2016]에 따르면 당뇨인의 혈당 조절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복혈당 : 70~130mg/dl
- 식후 2시간 혈당 : 90~180mg/dl
- 당화혈색소 : 6.5% 이내
또한 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인의 식사시침에 대해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맍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 적절한 열량섭취 및 규칙적인 식사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됨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주의합니다.
- 단순당은 농축된 열량원. 소화흡수 빨라 혈당 상승 촉진
3. 식이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합니다.
- 식이섬유소는 혈당과 혈중지방의 농도를 낮추어 혈당과 심장순환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
4. 지방을 절정량 섭취하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가급적 섭취 줄이고 식물성 기름으로 적정량 섭취
5. 소금 섭취를 줄입니다.
- 과다한 소금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키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 필요
6.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영양소 없고 열량만 내는 식품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