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회사에서 건강검진 받으니 LDL 수치가 160이 나왔습니다
키 169 몸무게 73 나이31살 남자입니다
회사에서 건강검진 받으니 LDL 수치가 160이 나왔습니다.
회사생활 3년차에 운동을 많이못하긴했지만 너무충격이네요
어떻게 몸을 관리해야할까요


answer Re : 키 169 몸무게 73 나이31살 남자입니다 회사에서 ...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최근 식습관의 서구화로 젊은 남성에서도 고지혈증은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LDL 160은 약물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도는 아닙니다. 운동 및 식습관 교정을 통해 얼마든지 수치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 및 식습관 교정을 시작하시고 3개월 정도후 혈액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해보시고 지금보다 더 상승시 약물치료에 대해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여러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지금부터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키 169 몸무게 73 나이31살 남자입니다 회사에서 ...
김윤정
김윤정 운동전문가 엠서클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체중감량이 필요해보이는데요, LDL수치가 높은만큼 체중계의 숫자를 줄이는 체중감량이 아닌, 건강한 체중감량이 필요해 보입니다.

적절한 체중감량은 1달에 1.5kg~2kg로 시간을 두고 꾸준히 감량해야 건강한 체중감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감량에는 적절한 운동량과 올바른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현재의 식생활 패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은 챙겨먹는지, 기름지거나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짜고 맵고 단 음식 위주로 먹고 있지 않은지 너무 저녁 늦게 저녁을 챙겨 드시지는 않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간의 체중감량을 위해 음식을 드시지 않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현재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양보다는 식사 전체 칼로리를 감소하는 방법으로 식사하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운동은 평소 하시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해보도록 합니다. 달리기, 배드민턴, 빨리 걷기, 수영 등 어떤 운동이든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상관없습니다. 다만,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운동을 시행하기 전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체중감량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회사에서 건강검진 받으니 LDL 수치가 160이 나왔습니다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와 걱정이 많으시군요.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조절이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하기
- 오메가3 지방산 :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 등푸른생선
- 오메가6 지방산 : 땅콩, 호두 등 견과류
- 식물성 기름 : 콩기름, 들기름, 올리브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 (음식은 튀기지 않고 섭취)
- 식이섬유소 : 잡곡, 현미, 통밀 등의 통곡식품, 해조류, 채소, 과일껍질 등

* 포화지방산은 적게, 불포화지방산은 충분히 섭취하기
→ 포화지방을 덜 먹는 방법 =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섭취하기 (총 지방량은 총 칼로리의 15~20% 정도 섭취 권장)
- 섬유소가 많은 잡곡류 섭취
- 염분이 적은 맑은 국으로 먹되, 국물 양은 소량으로 섭취
-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적은 생선과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살코기 부위 위주 섭취
- 신선한 채소 충분히 섭취
- 과일은 충분히 먹되, 중성지방이 높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많이 먹지 않기
- 저지방, 탈지 제품으로 섭취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