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추가질문드립니다
65세이하인 경우 기초3회접종여부가 불확실할 때 td대신 tdap으로만 3회접종해도 무방하다는 뜻인가요?

tdap접종후 한달 후 2차에도 tdap을 맞아도 부작용이 없는지 질문드립니다

tdap을 한번만 맞으라고 권고되는 이유가 한번만 맞아도 효과가 있어서 인지
아니면 두번이상 맞으면 부작용 위험이 있어서 인지 궁금합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추가질문드립니다
이랑
이랑 이랑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랑 입니다.

1. 약제 설명
우선 D,T,P는 Diphtheria(디프테리아), Tetanus(파상풍), Purtussis(백일해)의 약자입니다.
DTP는 DTaP(acelluar Purtussis)과 같은 것으로 편하게 디티피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Td 의 경우 P인 백일해에 대한 예방이 없는 약이고, TdaP 이라 함은 디프테리아에 대한 용량을 줄여 소문자로 표현한 약제입니다.

2. 접종 시기
성인의 경우 예방을 위해서는 10년 한번씩 Td로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만, 그 중 1회에 한해서 Tdap으로 접종하시길 권고드립니다. 이전에 DTaP나 Td를 접종한 적이 없는 성인에게는 Td 1차 접종 후 4~8주간격으로 2차접종, 6~12개월 후 3차접종으로 진행이 됩니다만, 이미 DTaP 접종을 5차까지 하시고 Td 접종하신다면 다음 접종까지의 최소간격이 5년이므로 Tdap을 빨리 맞고자 하신다면 5년 후 접종하시면 됩니다.

3. Tdap 을 한 번만 맞으라고 권고되는 이유
2015년 발생한 백일해 환자의 연령대는 1세미만 24명(30.8%), 1~12세 24명(30.8%),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에서 30명(38.5%)으로 성인에서의 백일해는 소아에서보다 발병률이 드물며 , 성인은 백일해로 인한 증상 및 질병의 경과는 심하지 않으나 성인 감염자가 백일해 고위험군인 영유아를 감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와 생활을 같이하거나 접촉이 많은 산모, 영유아 돌보미, 산후조리원, 의료기관 종사자 등은 성인용 백일해 백신(Tdap)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Tdap이 Td보다 부작용이 더 강하기 때문에 Tdap은 한번만 맞는 것을 권고합니다.

4, 백신을 두 번 이상 맞는 이유
백신은 유사 항원을 몸에 주입해 항원과 싸우는 법을 몸의 면역 시스템이 기억하게 끔 만드는 생물학적 제제입니다. 그런데 우리 의 면역 시스템은 한번의 접종으로 그 면역 체계를 완벽하게 기억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접종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접종 권고 일정을 따르는 게 좋습니다. 누군가는 한번 맞는 걸로도 충분할지 모르지만 어떤 사람은 추가 접종을 해야만 면역력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그 둘 중 어떤 경우인지를 미리 알긴 렵기 때문에 누구나 안전한 선까지 추가 접종을 하는 게 맞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