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지외반증이라고 왼쪽발 새끼발가락 밑의 뼈부분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있는데 어찌 치료해야 할까요?
무지외반증이라고 왼쪽발 새끼발가락 밑의 뼈부분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있는데 어찌 치료해야 할까요?
확실히 무지외반증인지는 확신은 안 들지만 인터넷에서 찾아본 증상과 비슷해서~~
신발을 고쳐신어 봤는데도 별다른 차도가 없어서 문의합니다.
수술을 해야하는건지 궁금하네요.
다니는데는 별다른 이상은 없습니다.
왜 뼈가 자꾸 나오느지요?


answer Re : 무지외반증이라고 왼쪽발 새끼발가락 밑의 뼈부분이 튀어 ...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 입니다.

무지 외반증의 무지는 엄지를 뜻합니다. 엄지 발가락 중족관절이 튀어나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건막류라고 하고, 새끼발가락 중족관절이 튀어나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소건막류라고 합니다.

대개 볼이 좁고 꽉 끼는 신발과 지속적인 마찰을 일으켜서 발의 바깥쪽이나 발바닥 쪽에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책상다리를 하고 오래 앉아 작업할 때 바닥과의 마찰에 의해 많이 발생했다 하여 ‘재봉사 건막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소건막류의 치료는 무지외반증의 치료와 비슷합니다. 일단 비수술적 요법으로 볼이 넓은 신발을 신어서 마찰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교정용 안창이나 중족골 패드 등을 착용하여 발바닥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요법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돌출 부위를 제거하거나 교정하는 수술적 치료로 변형을 교정하고 통증이 경감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통증이 없다면 볼 넓은 신발을 이용하고 깔창등을 사용하시고, 통증이나 미용적 목적으로 치료 시 병원 방문해보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