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양이 감소하게 되고, 근육의 유연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근육의 감소를 에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근력운동이 근육감소를 예방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운동의 필요성을 깨달았다고 해도, 나이들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의 유연성이 확연히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근육의 손상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갑자기 달리기나 테니스, 축구 등을 하다가 아킬레스건이 파열되고나 혹은 종아리 근육, 허벅지 근육이 찢어지는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은 하되, 무리하게는 하지 말아야 하며, 운동 전에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질문자의 경우도 아킬레스건 부위가 아프시다면, 운동 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 주시고,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근육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서 푹신한 운동화를 신고, 초등학교 운동장 같이 우레탄이 깔려 있는 충격흡수가 될 수 있는 곳에서 운동을 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근육의 유연성이 또한 중요한데,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고, 특히 비타민 C와 비타민 D 등이 충분해야 근육이 강해지고 튼튼해집니다.
그리고 질문자의 경우는 키에 비해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기 때문에 이로 인해 아킬레스건 등이 아플 수 있고 족저근막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감량한다면 훨씬 더 운동도 잘 할 수 있고 건강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