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평소에 운동을 거의 안했는데요.
평소에 운동을 거의 안했는데요.
3개월전부터 일주일중 3~4일 달리기를 해왔고 10킬로미터 마라톤을 뛴후부터 발목에 양말 자국이 많이나는데 왜 그런가요?


answer Re : 평소에 운동을 거의 안했는데요.3개월전부터 일주일중 ...
황규엽
황규엽 전문의 허브연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황규엽 입니다.

물론 연령이나 기저질환에 따라 신기능이상이나 심기능 이상을 의심할수 있지만
장시간 달리거나 서있으면 중력에 의해 일시적인 하지 부종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추측 됩니다,

운동과 상관없이도 발생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평소에 운동을 거의 안했는데요.
김수지
김수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운동을 거의 하지 않으시다 시작하신지 몇개월 되지 않으셨고 , 또한 10km 마라톤의 경우 운동강도가 낮지 않기때문에 몸의 피로감으로 인해 부종이 증가된 경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체적인 능력에 비해서 더 힘든 활동량으로 느껴지시면서 몸에 과도하게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고 이로인해 혈류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부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기, 마라톤의 경우,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운동이기 때문에 하체의 순환이 잘 되 지 않으시다면 하체쪽이 더 많이 붓고 아프실 수 있습니다.
운동 후 혈류순환을 도와주는 반신욕이나 족욕 스트레칭을 꼭 함께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피로를 회복할 수 있도록 격일로 운동을 쉬고 진행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