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낭결석에 조심해야될음식좀 알려주십시요
담낭결석에 지방이많은음식 삼가하라는것은 이해가는데 계란 우유 시금치 양배추까지 않좋다는데 담낭결석에 조심해야될음식좀 알 려주십시요


answer Re : 담낭결석에 조심해야될음식좀 알려주십시요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계란의 경우, 특히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님의 경우 계란 노른자를 빼고 삶은 흰자만 드셔도 괜찮습니다. 우유의 경우 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님의 경우 저지방 우유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시금치의 경우 수산이 많아 결석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도 제한하는 식품입니다.
양배추의 경우 수산은 없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배에 가스가 잘 생겨, 질문자님의 해당 질환의 복통의 증상을 더 증가시킬 수 있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담석과 연관된 음식물에 대하여 아직 명확하게 확립된 바는 없지만 지방식이나 단백식이에 상관없이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기름진 음식, 지방이 많은 육류나 가금류는 당연히 제한하셔야 하고 채소를 드시더라도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담석증 [cholelithias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참고하여 서술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