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키 173cm의 20대 남성입니다. 제가 약 12개월전에 117kg였는데요. 체중감량의 필요성을 느껴서 천천히 식이 조절만으로 감량하면서 이번년도 4월까지 104kg까지 뺐다가 4월부터 운동을 병행하면서 추가적으로 현재 90kg까지 감량 하였습니다. 긴 기간을 두고 계속 감량하면서 70kg의 탄탄한 몸매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제가 질문하고 싶은건 운동법인데요. 사실 지금까지는 운동에 대한 상식이 많이 부족해서 그냥 시속 6km 정도 속도로 주 4~5회 10km 빨리 걷기(약 1시간 40분 소모)만 실시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후에 운동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여기저기 알아보니까 근력 운동도 같이 해줘야 좋다고 하시는 분이 많아서요. 오직 유산소만 1시간 40분하는건 너무 과한가요? 근력 운동도 해야한다면 유산소와 근력운동에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또한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어떤 운동을 어떤식으로 해야할지도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올바른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이 궁금합니다.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간단하게 평생 매일 100분 유산소를 유지할 수 있나요? 당연히 없겠죠?
그럼 운동량이 감소하면 그만큼 살이 다시 찌지 않을까요?
사람에게는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소가 있습니다.
1일권장 섭취 칼로리 = 기초대사량 + 활동지수에 따른 소모칼로리 양으로 이루어집니다.
성인기준 하루 2000-2400kcal 정도 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적게 먹거나 단백질 위주로 먹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다이어트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느리더라도 적정 칼로리를 규칙적으로 먹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식이섬유가 골고루 균형잡힘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양만큼만 먹게되면 본인의 적정 체중이 자연스럽게 유지가 되겠죠?
여기에 추가로 운동을 해서 근육이 약해지지않게 신체기능이 떨어지지않게, 또한 추가로 칼로리소모를 해야 합니다.
다만, 평생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은 너무 많이 해도 건강에 안좋으며 계속 유지하기가 어렵기때문입니다.
같은 양의 식사도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천천히 오래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시고 항상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은 단지 칼로리 소모만 증가하는 것보다는 근육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근육은 부드러워야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때문에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해 풀어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서 부족한 운동을 매워주는 것이 좋은데요, 단순한 근력운동보다는 모든 운동의 기본이 되는 코어의 안정성을 충분히 만들어 주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answer Re : 올바른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이 궁금합니다.
유혜리
유혜리 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여의도지점 하이닥 스코어: 4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유혜리 입니다.
우선 운동의 목적이 다이어트라면, 현재진행하시는 걷기, 빨리걷기의 운동은 효과가 점점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체중이 감량되면 감량될 수록 더욱 많은 근육을 자극해야만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울수있답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동안 자주 사용했던 근육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았던 소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랍니다.
단순한 근력운동이 아닌 소근육을 사용해 근육을 활성화시켜 미토콘드리아를 깨워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하지만 이것도 몸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운동은 오리혀
지방 발효현상으로 체중이 증가되고 식욕을 촉진하는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