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제가 중2인데. 키가 170 정도되고 몸무게가 80정돈데ㅠ
건강에 문제가 있을까봐 걱정되고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answer Re :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송미현
송미현 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건강한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영양사가 짠 학교 급식은 이에 맞춰진 식단입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1~2회 이상 신선한 채소(채소스틱,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과자,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떡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과 4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김주희
김주희 영양사 쥬비스 성신여대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주희 입니다.
현재 성장기인데 다이어트가 고민이시라면,
잠을 잘 주무시는 것 또한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을 통해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신다면,
성장과 체중감량 모두 잡아보실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은 11시 이전을 추천드리되,
잠자기 2시간 전부터는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보다는
휴식을 추천드립니다.
또 잠을 잘 때 분비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도움을 받기 위해
현미, 콩 등의 통곡류를 꾸준히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낮 시간에는 유산소 기반의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지방이 연소될 수 있도록
열과 산소가 공급되는 운동을 해주시되,
숨이 가쁜 정도의 빠르게 걷기 또한 추천드립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9.07로 비만에 속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고른 영양섭취와 조깅, 걷기, 수영, 스트레칭, 체조, 테니스, 농구, 탁구, 댄스, 배드민턴, 배구,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을 권합니다. 운동을 하여 가장 많이 다치는 곳은 성장판과 힘줄 부착 부위, 장딴지 근육, 아킬레스건, 무릎관절 등이기 때문에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닭가슴살, 쇠고기, 우유, 계란, 참치류와 단백질류의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고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주니 섭취 비율을 높이고 떡볶이, 과자, 튀김, 빵 등의 간식과 야식 섭취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