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혈당을 낮추는 데에는 워킹, 경보, 달리기, 제자리 뛰기, 줄넘기, 맨손체조 혹은 리듬체조, 자전거 타기, 수영, 각종 구기 종목들, 등산 등이 좋습니다.
한 종목의 운동을 계속 높여가며 할 수도 있고, 처음에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차츰 강도가 높은 운동으로 바꾸어 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벼운 산책이라면 대략 30분~1시간, 경보라면 10~30분, 대부분의 구기 종목은 15~30분 정도가 적당하며 가급적 강도 높은 운동을 짧게 하기보다는 강도가 약한 운동을 오래하는 것이 혈당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3번 이상은 꼭 운동을 하되 식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효과는 48시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의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3번 이상은 해야 합니다.
운동 전 혈당이 250mg/dl 이상이면 운동을 연기하는 것이 좋고 운동 전 혈당수치가 100mg/dl이하일 경우 운동 전에 약간의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저혈당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매일 발을 살펴야 하는데, 상처 부위가 있는지, 물집이나 세균 감염의 흔적은 없는 지 등을 염두에 두고 매일 한차례 관찰하도록 합니다. 또한 매우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는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혈당조절을 해야 합니다. 40세 이상인 경우나 당뇨 병력이 5년 이상인 경우에는 운동 중 심전도를 실시해야 하고 망막병변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망막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접촉이 심한 운동, 점프, 잠수 등은 망막병변이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