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수면의질이너무 떨어져 계속 복용하고 있습니다
수면제 복용하고 있는 59세남자입니다
1년전쯤 수면의질이너무 떨어져 계속 복용하고 있습니다
일부러몸을피곤하게하여 약을먹지않고수면해보았으나 역시수면의질이엄청떨어져 100번은깼다잤다했습니다
가끔식낮잠을잘때는 수면제없이잘 잘수있습니다
수면제없이옛날처럼숙면을취할수는없나요?
그리고수면제상시복용해도문제없나요?


answer Re : 수면의질이너무 떨어져 계속 복용하고 있습니다
허정원
허정원 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수면이 정상적이지 못해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 자체가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겠죠.
지금 당장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힘든 날의 연속이 이어지기 때문에 그런 생각들 때문에라도 수면제를 먹고 자자 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수면제를 먹고 잠을 잔다고 하더라도 애초에 왜 잠을 잘 이루지 못하게 되었을까에 대한 고민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불면증을 고칠 수 있는데 그런 노력 없이 그냥 단순히 수면제만 먹고 자면 끝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문제는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 복용자체가 나쁜 건 아니지만 이런 노력이나 변화의 시도 없이 그냥 수면제만 먹는 것이 문제라는 얘기가 됩니다.
1년 전 쯤 수면의 질이 너무 떨어지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를 알고 그걸 바로 잡는다면 수면제 없이 숙면을 취할 수 있을텐데요.
물론 수면제를 끊을 때 약간의 금단증상으로 인한 불편함은 감내해야겠지만 지금처럼 마냥 힘들지만은 않으실겁니다.

여러 가지 원인들 중에서 가능성이 높은 몇 가지 이유들을 살짝 얘기해 보면요.

남성분들의 갱년기 증상
과도한 육체피로
체온의 변화와 그에 대한 예민함
위장이나 간 등 특정 장부의 열
기력저하

등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들에 맞춰서 그 원인들을 바로 잡아주는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서 몸이 정상화 되면 수면도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수면제를 장기복용했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제법 많습니다.
인지능력의 저하나 치매 등과 같은 뇌와 관련된 부작용이 가장 치명적이구요 그 외에도 갈증이나 소화불량 등등 지나치게 우리 몸의 기능을 다운시킴으로써 나타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수면제를 끊을 수 있도록 적절한 한의학적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