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소르비톨이란? 헥소오스(6탄당) 알코올의 일종으로 소르바이트라고도 합니다. 같은 헥소오스 알코올인 만니톨(만니트), 둘시톨(둘시트)과 함께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며, 특히 장미과의 과실이나 어떤 종류의 홍조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은 D-소르비톨(D-글루시톨이라고도 한다)이며, D-글루코오스의 알데히드기를 환원시키면 생성합니다. D-소르비톨은 L-프룩토오스의 케톤기를 환원시켜도 생기는데, 이 경우에는 동시에 만니톨이 생성됩니다. 소르비톨이라는 이름은 소르보오스에 유래하며, 천연의 D-소르보오스를 환원시키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실제는 반대로 L-소르비톨을 산화시키면 D-소르보오스가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L-글루코오스를 화학적으로 환원시켜서 생기는 것은 L-소르비톨인데, 이것은 천연으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질은 흡습성이 강하고 감미가 있으며, 물 · 에탄올에 녹는다. 소르보오스 · 비타민 C의 원료로서, 또 연화제 · 습윤제 · 부동제로 사용될 뿐 아니라 의약품으로서는 당뇨병환자의 감미제로 사용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르비톨 [Sorbitol] (조리용어사전, 2007. 8. 27., 광문각)참고하여 서술
질문자님께서 궁금하신 질문에 답변 드리자면 소르비톨은 항생제처럼 장내 미생물를 죽이는 기능은 없습니다.
소르비톨 섭취시 우리 몸에는 장내 소화효소가 없어 바로 배설이 됩니다.
하지만 일정량 너무 많이 드시게 될 경우 변을 묽게 하기 때문에 묽은 변,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 량을 줄이시면 되시겠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