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온 몸에 여드름같은 게 나고 아파요. (등, 옆구리, 엉덩이, 허벅지 등)
몇 주 전부터 엉덩이 주변에 하나씩 나기 시작하더니 허벅지 옆구리 등으로 번지면서 사진처럼 나기 시작하네요.
벌레에 물린 건 아닌데 꼭 개미 물린 것처럼 혹은 여드름처럼 가운데 하얀 피지가 들어있어요.
가렵지는 않고 아파요.
무슨 증상일까요?
대상포진은 아닌 것 같은데... 도와주세요.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에요.


answer Re : 온 몸에 여드름같은 게 나고 아파요. (등, 옆구리, 엉덩이, 허벅지 등)
최원철
최원철 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수두는 어릴때 앓았는데 대상포진 외에 다시 한 번 재발하기도 하나요? 감사합니다.

수두는 어릴때 앓았는데 대상포진 외에 다시 한 번 재발하기도 하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직접 진료보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애매하나, 피부병변 모양만 봐서는 수두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혹시 어릴때 수두를 앓으셨던 적은 있으신지요. 수두 피부 병변은 빨갛게 올라오는 구진,발진 병변이 이후 물집처럼 수포가 잡히고, 수포가 이후에는 농포, 가피를 형성하는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두는 보통 가려움증을 동반한 수포성 피부병변을 일으킵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지 않고, 통증을 동반한 구진성, 발진성 피부병변은 대상포진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보통 대상포진은 질문자님 처럼 전신으로 오는 것은 아니며, 국소적인 부위, 엉덩이, 몸통, 팔, 어깨 등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질문과 사진만 봐서는 구분하기 어렵긴 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이든, 수두든 바이러스성 질환에 의한 피부병변은 건강하게 몸상태가 좋아지면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병원을 방문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진 않는다면, 잘 쉬고, 몸상태가 좋아진다면 점차 나아질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