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안장애/불면증/adhd]
[불안장애/불면증/adhd]
안녕하세요, 불면증을 겪고 있고, 스스로 판단할때 불안장애가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느끼기엔 심장이 정말.. 빨리 뛰는것 같은데, 막상 재보면 62, 57이네요. 이럴 수가 있나요 ?


저는 항상 심장이 과도하게 빨리 뛰는것 같은 느낌을 받고, 원치 않는 각성상태입니다.

남들은 졸음을 쫓아내려 할 때 핫식스를 마시지 않습니까? 전 평소의 기본상태가 핫식스 3캔을 마신 상태입니다. 자고 일어난 직후에도 그럽니다. 그냥 불안합니다. 기분 좋은 각성상태가 아니고, 그냥.. 사람 불안하게 하는 각성상태에요. 과장하면 번지점프를 뛰기 전 상태랄까요.. 너무 힘이 듭니다.

(요새는 갑자기 정수리 탈모까지 왔는데 오래된 불면때문인가 싶기도 하고요. ) 이 상태가 심각해서, 잠을 못자는건 물론이고, 집중이 안되어서 학습에 심각한 영향을 끼쳐요. 집중력 저하 수준만 보면 좀 심각해서 제가 성인 adhd인가 의심도 듭니다. 심지어, 저번 학기엔 공부를 너무 못하겠어서, 마음이 기분나쁘게 붕 뜬 상태가 지속되어 책이 안읽혀서, 한과목은 시험에서 백지를 낸 적도 있습니다.

1.이거 불안장애 일까요?
2.약을 먹으면 나아질까요?
3.먹는다면 평생 먹어야만 할까요?

----저는 현재 22세 입니다. 20살 이후로 2시 이전에 잔 적이 3번 미만입니다. 최근 5달간은 새벽 3시30분 이전에 잔 적이 거의 없습니다.




answer Re : [불안장애/불면증/adhd]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네요. 붕 뜬 느낌, 불안, 각성, 불면 등의 증상은 여러가지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셨던 불안장애, 불면증, ADHD 이외에도 기분장애 등에서도 보일 수 있는 증상이구요.

최근 성인 ADHD에 대해 많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거 내 이야기 아냐? 라고 생각하지만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만 12세 이전 부터 집중력의 저하, 산만함, 충동성 등이 충분히 관찰되었고 살면서 지속적으로 문제시 되어 왔어야 합니다. ADHD는 선천적으로 전전두엽의 활성도가 떨어져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는 없다는 것이 학계의 중론입니다.

불안장애, 불면증, ADHD 등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면밀한 면담을 통해서 진단적 명확화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에 따라 치료법도 각기 다르고 다양한 약물들도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거주지 근처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