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증상의 연관성
- 여러 증상으로 고통받고 계시는군요. 상기 증상들을 하나의 질환으로 연계해서 생각하기에는 증상의 범위가 넓고 종류가 다릅니다. 희귀한 질환부터 먼저 생각해 보기에는 각각의 증상들을 시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상들을 먼저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왼쪽 관자놀이 통증, 뒷골통증
- '관자놀이 쪽 심박수'라는 표현을 사용하신 것은 혹시 통증의 양상이 박동성을 띈다는 말씀이신지요 ? 일반적으로 편측으로 발생하는 두통 중 박동성을 보이는 경우 편두통(migraine)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 구역/구토를 동반하거나 전조증상이 있거나 빛 과민성을 보이는 경우 더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그러나 편두통의 진단은 그 외에도 두통의 양상과 빈도, 유병기간 및 여러 다른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세밀하게 진단이 내려져야 하기 때문에 주신 제한된 정보만으로는 속단하기 어렵습니다. 즉, 다른 편측 두통질환들에 대한 감별도 필요하겠습니다.
목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는 등 목의 신전 (Extension) 상태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이와달리 경추부위의 이상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흔히 언급되는 거북목이나 경추부 디스크질환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자세를 포함하는 여러 생활습관의 문제와도 연관이 많을 수 있고, 또한 이와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3. 갈비뼈 및 골반쪽의 찌릿한 통증
- 특별한 유발 요인이 명확치 않은 상태에서 찌릿한 양상으로 통증이 반복되는 경우 말초신경병증이나 다른 감각신경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으나 비교적 흔한 부위의 증상은 아닙니다. 통증 발생 부위가 반복적으로 동일하면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다른 신경학적 검진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신경과 진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인미상의 두통, 감각이상 증상은 신경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