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새우 껍질이랑 새우 꼬리 있잖아요
새우 껍질이랑 새우 꼬리 있잖아요 이 둘은 소화가 안 된다고 들었는데 먹는 걸 추천하는 사람들은 왜 그런 건가요?
소화가 안 되면 머리카락 같은 거 먹었을 때처럼 맹장 걸릴 수도 있는 거 아닌가여?


answer Re : 새우 껍질이랑 새우 꼬리 있잖아요
정은희
정은희 영양사 (주)샐리쿡 암식이상담연구소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은희 입니다.

새우껍질을 드시면 맹장에 걸릴것 같은 우려로 질문을 주셨습니다.

혹시 식이섬유라고 들어보셨나요? 흔히 우리가 먹는 야채나 과일등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입니다.
섬유질은 주로 우리몸 속 노폐물이나 발암물질을 감싸안고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섬유질은 동물에도 함유되어 있어요. 대표적으로 새우 껍질입니다. (머리,몸통, 꼬리 껍질)
새우 껍질에는 동물성 식이섬유라고 불리우는 키토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키토산은 식물성 식이섬유와 거의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맹장은, 머리카락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 아닙니다.
기존 지식에 의하면, 소화기능에 연관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은 하였으나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맹장은 소화기능과 무관할 수 있고,
소화기능이 아니라 면역력 증가에 유익한 좋은 박테리아를 보관하는 면역체계의 2차적 장기라는
추측을 발표하면서 기존 맹장의 소화기능과의 연관을 조심스럽게 교정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론 :
새우 껍질과 꼬리의 키토산성분은 동물성 식이섬유로 소화되어 없어지는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몸 구석구석 노폐물을 감싸 안고 배출하는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참고 : 아래의 키토산 효능에 대한 내용은 두산백과사전 내 내용입니다.

키토산의 효능 - 노폐해진 세포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강화해주며 질병을 예방해준다. 또한 생체의 자연적인 치유 능력을 활성화하는기능과 함께 생체 리듬을 조절해준다. 그러나 그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못하였다.
병에 대한 효능은 첫째, 체내에 과잉된 유해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설하는 역할 즉탈콜레스테롤 작용을 한다. 둘째,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작용을 한다. 셋째,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염화물 이온을 흡착, 장에서의 흡수를 억제한 뒤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혈압 상승 억제 작용 및 장내의 유효 세균을 증식시키고세포를 활성화시킨다.

건강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