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천식진단받고 인할러도받아왔는데운동을 해야합니다.
천식진단받고 인할러도받아왔는데
운동을 해야합니다..과체중이에요...
유산소는 불가능할까요?
폐활량은 좋대요


answer Re : 천식진단받고 인할러도받아왔는데운동을 해야합니다.
정운경
정운경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천식 진단으로 인해 불편함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진단명은 아무래도 어떤증상인지는 정확히 인지 하시고 있겠지만 다시 한번 언급해드리겠습니다.
천식은 쉽게 말씀드리면 기관지의 예민성으로 인한 기침이나 천명증상으로 알레르기 혹은 여러 요인들로 인한 증상들이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도 함께 있습니다.

질문주신 사항에서 신체적 관리인 과체중을 줄여야 하는 유산소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며, 폐활량과도 어느정도 관계는 있겠지만 천식은 기관지 자체의 민감도 이기 때문에 본인이 무리가 가지 않는 선의 강도를 운동을 하시면서 주관적인 기준점을 잡으면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조금씩 시간과 강도를 증가시키면서 유산소적인 운동량을 확보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되며, 질문주신 유산소 운동만 하시는 것 보다는 관절에 큰 문제가 없으시다면, 본인의 몸무게를 이용한 맨몸근력운동도 병행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과체중의 관리는 꾸준히 유산소(대표적으로 걷기 추천드립니다.)도 하면서 근력운동도 같이 해주셔야만 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아주 쉬운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나기, 혹은 하프스쿼트(45도정도 앉았다 일어나기)등을 추천드리며, 강도가 충분하다면, 90도 정상스쿼트와 와이트스쿼트등을 통한 하체(엉덩이,허벅지,종아리) 쪽을 자극할 수 있는 대근육 운동에 우선순위를 두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문의는 재질문해 주시면 질문에 맞춰서 다시 답변드리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하네요^^; 운동열심히 하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즐거운 추석되세요.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