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울병
조울병에 걸리게 된다면 비만 , 신경성위염 , 과민성대장증후군 , 과민성방광에 걸리게 되거나 더욱더 악영향을 끼치게 되나요?

조울병의 경우 서울에 있는 상위권 대학병원과 집에서 30여분 이내의 정신과의원중에 어디를 가는것이 좋나요?

조울병 또는 조울병이 아니라 다른 정신과질환에 걸린 사람이라도 라식,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아도 문제가 없나요?

조울병을 치료하는 약중에 식욕이랑 관련된 부작용이 없는약도 많이 있나요?

전기경련요법이 조울병을 치료하는데에 도움이 되나요?

예를들어 부모님중 한명이 조현병이 있다면 나머지 자식들중에 단 한명만이 조울병이 있을수 있나요?

편도절제술을 받은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직 미각이 다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조울병 치료제를 먹으면 미각회복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까요?


answer Re : 조울병
2018.09.04
김윤석 전문의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1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조울병과 다양한 질병과의 관계가 연구되어 있으나 어느정도 연관성은 있으나 인과성이 있음이 입증된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조울병으로 인한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각종 질환의 이환율을 높일것으로 생각됩니다.

조울병은 심리적인 문제 보다는 생물학적 문제가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가 중요합니다. 급성기 또는 입원 치료를 요하는 정도의 수준이라면 대학병원을 찾는 것이 좋지만 안정기이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근처 정신건강의학과의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울병, 정신과질환은 눈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시력교정술을 받아도 무방합니다.
식욕과 관련 없는 약들도 있습니다. (예. Abilify)
급성기, 순환형 조울병에는 전기경련요법을 사용하지만 약물 치료를 우선으로 합니다.
조현병은 유전병은 아니며 유전적 소인은 있을 수 있어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경우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미각회복과 뚜렷한 상관관계는 없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