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른팔이 50도 정도 밖에 안올라갑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만 51세 남성입니다. 한 1-2년간 어깨를 혹사한일(오른쪽 어깨에 20-25킬로 가방을 메고다녔음)때문인지, 한 8개월 전부터 오른팔이 50도 정도 밖에 안올라가고, 뒤로도 돌릴수가 없습니다. 오른팔을 억지로 올리거나, 뒤로 돌리려고 하면, 오른쪽 팔위쪽 (deltoid 근육) 에 통증이 옵니다. 8개월 전만 해도 이통증때문에 잠을 자다가 깰정도 였는데요. 현잰, 오른팔을 억지로 올리려고 하거나, 뒤로 돌리려고 하지만 않으면, 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근육 파열인가요? 만일 근육 파열이면 꼭 수술을 해야하나요? 더 악화 되거나(무리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현잰 통증없음), 재발하진 않습니까?

박사님의 고견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오른팔이 50도 정도 밖에 안올라갑니다.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 입니다.

어깨 관절을 수동적으로 다른 사람이 들어줄땐 잘 들리는데 스스로 들려고 할 때 안들리는 것은 가성마비로 회전근개 힘줄 파열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파열범위도 크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는 않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 팔을 아에 들수 없게 되고, 관절염도 진행이 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관절경을 이용한 봉합술 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MRI 검사를 통한 파열 정도를 확인 후 수술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 전 파열범위가 크거나 변성이 심하다면 재파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 받으십시요.

또한, 수동적으로도 안들리고 능동적으로도 안들린다면 흔히 말하는 오십견 증상을 보이는 유착성 관절낭염이 발생하여 통증 및 관절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도 힘줄 손상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MRI 검사는 필요하며 힘줄 손상이 없다면 이 경우에는 비수술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MRI 검사를 통한 힘줄 상태 파악이 먼저일 듯합니다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