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yfra21 수치가 높아서요
남자30세, 비흡연, 날씬체형 입니다.

종합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다른 모든 수치, 초음파는 정상입니다.

다만 cyfra21 수치가 4.1로 높게 나왔습니다. 다른 표지자는 역시 정상인데.. 또 칼슘수치도 10.7로 높게 나왔습니다.(알부민은 5.0)

그래서 종합병원에서 폐 조영제ct를 찍었습니다. 폐는 염증, 결핵도 없는 완전 깨끗한 상태라고 하시더군요.

그럼 cyfra21 수치가 왜 높았던걸까요? 정상인도 높게 나올 수가 있나요? 따로 더 검사가 필요한 분야가 있을까요?

그리고 칼슘수치가 10.7인데 제가 로아큐탄을 10년가까이 복용했는데 이 영향이 있을런지요..


answer Re : cyfra21 수치가 높아서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 입니다.
 
cyfra21 은 상피성 세포에 널리 분포해 폐의 비소세포암, 특히 편평상피암이나 선암에서 다량으로 생산되며, 폐암의 예후를 예측하거나 치료 후 추적관찰에 이용됩니다.
정상치의 상한선은 3.3ng/mL 이하이며 폐암(편평상피암), 식도암, 위암, 결장직장암, 난소암, 간암, 자궁암 등 에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4.1정도의 상승은 그다지 의미가 없어 보이고 CT 까지 검사를 했다면 경과 관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면 해당 병원에서 검사를 권유 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로*큐탄과 칼슘과의 관계는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칼슘치 역시 정상의 상한치 부근이어서 의미가 없어 보이구요.
임상적으로는 단순 칼슘이 아니라 이온화 칼슘의 양으로 관련된 문제를 접근합니다.

두 가지다 경과 관찰하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