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뼈 골절에 대한 비관혈적 정복술과 골유합
코뼈 골절시 성인기준 2주이상이 지나면 골유합이 발생하여 비관혈적 정복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말은 2주의 시간동안 유합된 코뼈는 사람의 완력으로는 다시 부러지게 할수없다는 의미입니까?
물론 단단한 부위로 거리를 두고 힘껏 타격을 가하면 당연히 부러지겠지만 밀착한 상태에서 있는 힘껏 누른다고해서 부러지는 건 아닌겁니까?
정복술 이후 두달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병원에서는 완치되려면 6개월은 있어야한다고 하여 아직 코뼈에 조심스러움이 많습니다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쉽게 다시 부러질수있다는 것이 골절부위를 마구 비비거나 힘껏 짓눌러도 부러진다는 것인지 단단한 도구로 힘껏 맞았을 때 부러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레슬링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코에 강한 타격이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코가 짓눌리는 상황은 많이 발생하기에 운동 강도를 어느정도로 조절을 해야할지 조언을 얻고싶기 때문입니다


answer Re : 코뼈 골절에 대한 비관혈적 정복술과 골유합
박창호
박창호 전문의 맑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창호 입니다.

2주 이상 지나도 정복술이 불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로, 시술 시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둘째로, 유합이 어느정도 진행 됐기 때문에, 힘을 더 주어야 교정이 되며, 그로인한 다른 정상 조직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상 정도와 위치에 따라서 담당 선생님의 의견에 따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질문자분께서는 이미 정복술을 받고 2달이 지나신것 같은데, 담당 선생님께서 말씀주신것처럼 완전한 유합은 6개월은 필요합니다. 다만, 3개월 가량 지나면 어느정도 유합되게 되므로, 약한 충격에 다시 골절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래도 정상 골조직보다는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심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의 충격을 견딜수 있는가 질문은 답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 누구도 이것에 만족스러운 답변은 어려우리라 생각합니다. 어쩔수 없이 발생하는 충격은 할 수 없겠으나, 본인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피하는것이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