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관절(연골판 수술)에 관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남편이 MRI를 찍어봤는데 연골판이 찢어졌다고 합니다.
찢어진 부분은 봉합 수술을 하고 옆에 너덜너덜한 부분은 잘라서 수정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 병원에선 수술밖에 방법이 없다고 말하는데 남편 주변사람들이 그 수술을 한 사람이 많은거 같은데 다들 남편보고 그 수술은 하지 말라고 하네요..
그 병원에선 수술을 안하면 5년내에 퇴행성 관절염이 온다고 합니다(남편은 만 35세)
주변사람들 말을 듣고 남편은 수술을 안하려고 하고요..
혹시,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그 병원에서 자료를 받아서 다른 병원에 가서 상담을 해 볼까요?


answer Re : 무릎관절(연골판 수술)에 관해 문의드립니다.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걸포바른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 입니다.

30대에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지는 것은 보통 외상에 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50 살 이상의 나이든 분들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파열과는 구별해서 봐야합니다.
그래서 보통 찢어지는 부위나 양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봉합을 할지, 잘라낼지는 파열 위치나 모양 등을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연골판이 양동이형으로 찢어지거나 관절막접합부 부위에 파열이나 후각 뿌리부 파열이 있다면 아직 젊기 때문에 봉합 수술을 해야합니다.
위의 경우에 봉합수술을 안 받게 되면 연골판이 더 찢어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쿠션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해 관절연골의 손상이 진행되어 관절염이 젊은 나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절제를 할 경우에는 많은 연골판을 절제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역시 남아있는 연골판이 적어서 똑같은 이유로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이 찢어졌다면 봉합수술은 하는것이 결과가 더 좋습니다.

찢어진 파열 형태나 부위를 모르지만, 외상으로 인한 파열로 봉합술을 하자고 했다면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