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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척추강화운동
62세여성입니다.허리사진에 일자로되었고
4.5번간격이좁아졌다하시는데.일상생활엔크게지장없는데.무리하면 아프긴합니다ㅡ앞으로 허리관리는어떻게해야하는지요. .잘은모르지만.허리근력을 키우는운동에어떤게있는지.척추기립근운동도나오던데 .복부운동등.허리건강에필요한운동있으면.자세히.소개부틱드립니다.


answer Re : 척추강화운동
2018.09.23
정운경 운동전문가
정운경 운동전문가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하이닥 스코어: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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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허리가 불편하셔서 걱정이 크시겠습니다.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앉거나 했을때 우리몸의 척추에서 가장 압박이 많이 가는 곳이 바로 허리뼈(요추) 4번5번입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압박이 오면서 디스크가 퇴행되어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 그로인해 불편감이 생기실 수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없으시다면 걷기나 계단오르기 등의 전신운동 및 하체중심의 운동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말씀주신 척추기립근 운동은 기립근만을 단독적으로 하지 마시고, 등과 엉덩이 허리주변부를 강화하고 오히려 압박이 되는 허리부분은 이완해주는 방법이 먼저라고 보여집니다.
우선 일정시간동안(허리가 아파지지 않는시간정도) 자주 걷는것(산책 및 실내운동) 을 추천드리며, 복부운동은 잘못하면 허리의 긴장을 오히려 유발하므로, 하체쪽의 스트레칭을 권장합니다.

근력운동도 병행하시면 좋은데 브릿지나 계단오르기도 추천드리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 올려주시면 재답변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하나하나 길게 보시고 운동하세요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