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엄지혜 입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은 목신경다발이 지나가는 통로에서 구조적인 원인으로 인해 신경다발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는 목통증과 팔, 손저림 증상 뿐만 아니라 손가락, 손에 힘이 없고 미세한 동작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경추추간판탈출증과 유사하고 또한 오십견 등 어깨질환도 감별해야 합니다.
드물게 가슴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될 경우에는 가슴통증도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유방암으로 생각하여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도 있고 협심증으로 오인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만으로는 감별하기 어려우며 우선 종양이나 다른 구조적 문제를 검사를 시행하여 배제하여야 합니다.
흉곽출구 증후군은0 EAST(Elevated Arm Stress Test)로 임상적으로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앉은 자세에서 양 팔을 직각으로 옆으로 벌리고 팔꿈치를 직각으로 굽힌 상태에서 손을 쥐고 펴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통증, 저린 증상이 심해 3분 이상 하기 힘들다면 흉곽출구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진단에 도움이 될 뿐 확진을 위하여서는 다른 원인들을 반드시 배제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될 경우 반드시 통증클리닉에 내원하시어 검사 및 원인감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