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상악좌측어금니 인접면우식 틀니 안빼고 치료할수 있을까요??
현재 틀니를 받쳐주는 좌측어금니에 인접면충치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본인이 느끼기에 신경통증은 10월 1일부터 시작되었고 상태는 좀 아닌것같습니다.

틀니를 벗길수 없는 사정이라 사진의 상태처럼 아래로 내린후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지...
또는 기능을 상실한 좌측의 교정대만 철사를 제거하여 어금니치료를 할 수 있는지 여쭈어봐도 될까요??


answer Re : 상악좌측어금니 인접면우식 틀니 안빼고 치료할수 있을까요??
남궁범
남궁범 의사 리얼라인치과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남궁범 입니다.

어떤 형태의 틀니인지 사진이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틀니를 받쳐주는 치아를 지대치라고 하는데요, 말씀해주신대로 그 지대치 중 하나인 어금니에 충치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상으로 봤을 때 지대치의 크라운 내면의 손상도 있을 수 있기때문에 크라운 제거없이는 치료가 불가능해보입니다. 통상적으로 크라운 제거 후 재보철치료(크라운 재제작)를 완료한 다음 틀니 또한 재제작을 통해 치료가 마무리됩니다,

경우에 따라 틀니의 받침대 또는 클라스프(교정대라고 표현해주신 부분) 부위만 제거한 다음 지대치의 크라운치료가 끝났을 때 틀니를 부분적으로 보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틀니를 부분적으로 보수했을 때는 기존의 구조물보다 견고함이 떨어질 수 있어 이런 방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