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생아 증상
43일째 신생아고 혼합이지만 거의 분유수유 해요 그런데 모유던 분유던 잘 빨다가 갑자기 힘주면서 울고 다시 젖병 빼면 빨다가 또 울고 그러다 지쳐 안먹기도 해요

오늘은 그렇게 겨우 100먹고

40분후쯤 자다가 울길래 보니까 기침 두번 하더니 분수토를 하네요 
그리고 먹은 후 트름 시킬때도 가끔 옷이 다 젖을정도로 왈칵 토할 때도 있어요
시간이 약인건지 왜이런걸까요
몸무게는 태어났을때 3.4고 현재는 5.6이에요


answer Re : 신생아 증상
2018.10.11
강영록 전문의
강영록 전문의 강의원 하이닥 스코어:21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강영록 입니다.\

영아 산통이라고 하는 배앓이 증상입니다.

처음에 아가를 안았을 때는 천사 같던 아가가 병원에서 퇴원하고 난후 자꾸 울고 보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하고, 계속 보채서 고생하는 엄마가 많습니다.

배앓이를 하는지 우유로 바꾸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하루 종일 보채는 아이를 안아 주다보니 너무 힘들고 이제는 아기와 같이 울고만 싶을 경우도 많답니다. 수유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너무 많고  아가에게 어떻게 먹여야하는지 잘 안 되는 경우 영아의 배앓이로 고생이 시작됩니다.

아기가 울면 배가 고픈가 하고 젖을 먹입니다. 그런데 아기의 울음에는 종류가 있습니다. 아가는 모든 표현을 울음으로 합니다. 배가 고파서 울 때도 있고 배가 아파서 울 때,  안아달라고 울 때, 졸려워서 울 때...그러나 초보 엄마는 왜 우는지 잘 모를 때 우선 빨리는 것으로 달래기 쉽습니다.

그런데 울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계속 자주 빨리다보면 아가는 장에 가스가 생기고 잘 토할 수도 있고 변을 자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위식도 역류 때문에 토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가들의 장 싸이클 (먹고 , 소화시키고, 흡수하고 ,배설하고)이 형성이 잘 안되면 배앓이를 합니다.

배가 고팠다 먹을 때는 허겁지겁 5-10분 정도면 먹을 양을 다 먹고 편안해 합니다. 졸려울 때 먹이면 조금 먹는 듯 하다가 잠이 듭니다. 배가 아플 때는 얼굴이 빨개지고 다리를 구부리며 울 때가 있습니다. 가스가 차서 토할 것 같을 때는 고개를 뒤로 제끼고 몸을 뻣뻣하게 힘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이 먹을 시간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아가가 먹는 시간을 식사일기에 기록해 봅니다. 그리고 조금 더 먹이는 시간 간격을 두어 빨려봅니다. 또 아가를 잘 관찰해 봅니다. 그래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알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