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관자놀이살이 눈썹반쪽근육까지빠져얼굴형급변과 급노화는 피부과와 성형외과중 어느과 가야할까요?
모든 증상이 지난달인 9월 1일 이후 갑자기 생겼습니다.

땅콩형 얼굴이라고 하는 관자놀이가 꺼지고 광대가 부각돼보이는, 교정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교정중은 아니고 이가 안좋고 씹는힘이 안좋아서의 영향도 있는 거 같고 30대 후반이라 노화도 있겠지만 갑자기 팔자주름과 입가주름도 생겼는데 관자놀이살이 갑자기 빠졌습니다. 점점 빠져 현재는 눈썹의 반쪽 근육도 꺼져 보기가 안좋습니다. 얼굴 피부가 탄력없이 너무 말랑말랑해졌구요. 이 모든 증상이 서서히 나타난 게 아니라 갑자기 한달전쯤 생겨서 점점 심해집니다. 하루 자고 일어나면 달라져있을 정도입니다. 그동안 먹는 걸 잘 안먹어서인지 얼굴살도 빠지구요. 한쪽눈꺼풀엔 없던 주름까지 여러개 생겨서 없던 쌍꺼풀이 3~4개 있는처럼 보이게 변했습니다.

치과, 피부과 여러곳과 대학병원 피부과를 가봤지만 별로 심각한 증상으로 안 보시고 (이때는 관자놀이가 눈썹까지는 안 빠지긴 했고 광대옆만 빠졌습니다) 살찌면 된다고 하는데 어디서 보니 눈썹쪽 근육이 살이 찐다고 돌아올리 없다고 하네요...
저도 한달정도 잘 먹어봐도 살이 다시 잘 붙지 않고, 탄력도 돌아오지 않고, 주름같은 건 몰라도 관자놀이와 눈썹쪽 근육은 왜 빠지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인터넷에도 저 같은 예는 거의 없는 거 같고 진료를 받아보고 싶은데 다른 대학병원 피부과를 가야할지 대학병원 성형외과를 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피부과 병원 여러군데 다녀봤는데 수가 안났고, 성형외과는 아직 문턱이 높아서 가기 전 이렇게 질문을 올려봅니다.

요약하겠습니다. 관자놀이살이 빠지다못해 눈썹의 반쪽부분까지 빠져 얼굴형이 많이 변했는데 피부과와 성형외과 중 어디를 가야 할까요?


answer Re : 관자놀이살이 눈썹반쪽근육까지빠져얼굴형급변과 급노화는 피부과와 성형외과중 어느과 가야할까요?
이상윤
이상윤 전문의 페이스디자인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크게 2가지로 생각됩니다. 관자놀이 부위는 '측두근'이라고 하는 이를 씹을때 사용하는 근육(저작근)과 피하지방으로 채워져있습니다. 교정하시는 분들의 경우 씹기가 불편한 기간에.. 씹는데 사용하는 근육인 교근과 측두근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되어 위축이 오게 되어 부피가 감소하여 관자 부위가 꺼져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거나 꽉끼는 모자 등으로 관자부위를 자주 압박하는 경우 피하지방이 감소하여 꺼져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의 경우라면 저작을 편하게 하게 되면 근육의 부피가 늘어나 어느정도 해소가 되나.. 질문자님 말씀처럼 심각한 정도라면 충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경우 지방이식이나 필러등을 사용하여 감소된 볼륨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식이나 필러는 구강악안면외과, 성형외과, 피부과 등에서 하실수 있으나 근육이나 관자부위의 상태를 확인하고 진행하시려면, 뼈와 연조직을 함께 보는 의학적인 지식과 치의학적인 지식이 모두 갖추어진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관자놀이살이 눈썹반쪽근육까지빠져얼굴형급변과 급노화는 피부과와 성형외과중 어느과 가야할까요?
김성훈
김성훈 전문의 카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얼굴디자이너 성형외과 전문의 김성훈 입니다.

갑작스러운 관자놀이 주변의 부피변화와 얼굴형 변화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질문의 답변부터 말씀드리면 "성형외과" 로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부과는 지금 상황에서 연관이 있다고 보기 매우 어렵고, 치과적인 문제의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으니, 성형외과 진료를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성형외과 문턱이 높다고 하셨는데, 지금처럼 1달사이에 얼굴형이 변할 정도의 큰 변화가 있는 경우는 단순히 미용적인(비보험) 진료를 보는 것보다 질병(보험)으로 접근을 하셔서 정밀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안면부의 편측성 부피변화는 특정 질환시 발생하는 상황이고, 전신적인 상황과 연관이 있다면 내과를 가셔야 합니다. 아무튼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변해있을 정도라고 하니 대학병원 성형외과 진료를 우선적으로 보시고, 필요시 타과 진료를 같이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