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달간 피부 여드름을 동반한 배탈과 설사 증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2달전부터 설사(완전히 물만 나오는)가 시작되면서 30살까지 나지도 않던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일시적인 소화 불량이라고만 생각했고 먹는것을 조심했으나, 소화불량과 설사 그리고 자고 일어나면 여드름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했고 얼굴에 흉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증상이 생기고 1달후 1주일에 3-4개씩 생기는 여드름과 이어지는 물설사에 스트레스가 심해서 내과를 방문했고
장염 판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지사제와 몇몇 약을 받았습니다만 항생제는 없었습니다. 처방받은 약은 1주일치였습니다
약을 먹으면 물설사만 그칠뿐 피부에는 별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제가 손가락을 심하게 베어서
정형외과에서 응급처치를 받으며 소염진통제, 소염효소제, 세군감영증 치료제(항생제 한미세프라딘) 등을 받아 먹기시작했습니다. 손가락 치유를 위해 약 1주일간 약을 먹었는데 약을 먹는 기간에는 볼일도 제대로 보았고 얼굴에 나던 여드름도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손가락 상처가 아물고 약을 끊고 나서, 다시 설사와 여드름 증상이 시작되었습니다.
2달동안 소화불량에 물만 나오는 설사에 피부는 여드름이 계속나서 한쪽 볼은 흉터투성이가 되었습니다. 이젠 아침에 일어날때 얼굴부터 만져봅니다. 여드름이 났는지 아닌지, 스트레스가 극심합니다. 피부과에도 찾아가봤습니다만 컨디션 문제라고만하고 염증주사맞는것 말고는 없었습니다.
전문가분들께 여쭙니다. 제 증상의 병명은 무엇이고, 해결책은 무엇이 있을까요? 항생제를 먹어야하는것일까요.. 정말 미치겠습니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2달간 피부 여드름을 동반한 배탈과 설사 증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황해연
황해연 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 4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드립니다. 단호박, 당근, 유산균 등을 적절하게 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단호박, 당근, 유산균 등을 적절하게 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장에는 여러가지 미생물들이 군락을 이루어 살고 있습니다. 그중 대부분은 유익하지도 해롭지도 않은 균들이고 나머지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서로 세력 싸움을 하며 장의 좋고 나쁨을 결정짓습니다. 물론 유익균이 득세할때는 설사나 변비가 없는 편안한 상태를 만들고 유익균이 세력을 잃어 유해균이 득세하게 되면 장건강이 무너지게 되고 설사나 변비는 물론이고 장 면역이 무너지기 때문에 해로운 물질들을 분해하여 배출시키지 못하고 혈액으로 흘러가게 만들어 우리 몸속 곳곳에서 염증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여드름도 그중하나에 속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질문자님의 상태는 유익균이 세력을 잃어서 유해균이 장을 지배하는 상태이고 이것때문에 발생하는 피부염증을항생제로 다스리게 되면 유익균의 숫자는 더욱 줄게되어 더욱더 심각한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장을 살리는 처방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장이 살기위해서는 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장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단호박, 당근등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고 미생물이 많은 발효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