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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세로토닌 늘리는 영양제
저는 강박증이 있어서 병원에서 ssri약물을 먹었었습니다 요즘엔 안먹는데 이유는 에비오스라는 맥주효모 영양제를 먹는데 이유는모르겠지만 강박증이 눈에띄게 줄어들어서입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에비오스의 성분과 세로토닌을 생성시켜주는 영양제를 찾아보니 세로토닌을 생성시켜주는 영양소가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더라구요 에비오스 맥주효모에도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있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궁금한점은

1.세로토닌 늘리려면 트립토판과 b6 영양제 2가지면 충분한가요? 제가 학생이라 금전문제때문에 꼭 필수적으로 먹어야하고 세로토닌생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영양제를 최소한의 종류만 추천부탁드립니다

2.맥주효모 영양제먹고 강박증이 줄어든것은 비타민b6때문인가요? 아니면 다른 성분때문인가요?


answer Re : 세로토닌 늘리는 영양제
2018.10.19
조현철 약사
조현철 약사 현대약국 하이닥 스코어: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10.1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조현철 입니다.

1, 트립토판(tryptophan)은 세로토닌(serotonin) 체내 생합성의 주원료가 됩니다.
밝혀진 바에 따르면 순수 트립토판 단일제제를 투여할 경우 세로토닌 레벨이 상승하지만, 트립토판(아미노산의 일종)을 포함한 단백질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세로토닌 레벨이 상승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이유는 음식에 있는 다른 종류의 아미노산들이 트립토판과 흡수에서 서로 경쟁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으로부터 세로토닌 레벨을 올리려는 노력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단백질류)로 달걀이나, 치즈, 연어, 두부,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6(pyridoxal phosphate)는 트립토판으로부터 세로토닌을 생합성할 때 필요한 조효소이고,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독성이 거의 없다는점, 그리고 그리 비싸지 않는 영양제라는 점에서 비타민 B군 비타민제를 복용해보시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본인이 느끼시는 증상과 맥주효모 사이의 확실한 상관관계를 찾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음식으로부터 조금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확실한 세로토닌 레벨 상승효과를 보시기 위해서는 SSRI를 복용하시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으로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세로토닌 늘리는 영양제
2018.10.19
황해연 약사
황해연 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3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세로토닌은 거의 대부분 장내 미생물의 도움을 받아서 장에서 합성됩니다.
재료인 트립토판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내 환경을 좋게 해서 다양한 균종을 확보하고 증가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을 따뜻이 하는 것이 좋고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가 풍분한 채소류, 과일, 미역, 다시마등을 섭취, 그리고 미생물자체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섭취하셔도 좋고 김치, 청국장, 된장등 발효식품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맥주효모는 트립토판을 비롯한 다양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가치도 매우 뛰어나며 천연물질이서 이밖에 숨겨진 물질도 있어서 세로토닌 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것으로 보여집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