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후 섭취해야할 음식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운동후에는 체중이 증가할까봐 굶고 잠을 청했습니다.. 운동끝나면 9시가 넘어서요..
하지만 좋은 방법이 아니란 소리를 지인에게 들어서요
너무 늦어서 섭취하기 불안했는데..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하나요...

지인이 말하기를 계란과 두유를 먹으라는데 질리기도 하고... 그리고 초코우유를 먹으라는데 체중증가할까봐요ㅜ
두유만 먹어도 되는지요..
아니면 두유와 계란.. 혹은 단백질 쉐이크.. 혹은 에너지바를 먹어도 되나요???
어떻게 섭취해야 옳은가요??
거의ㅡ보통 저녁 9시반쯤 운동을 마칩니다.. 운동은 한시간~한시간반 정도 입니다,,. 요가나 복싱이구요


answer Re : 운동후 섭취해야할 음식이 궁금합니다
김수지
김수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보통 운동이 저녁 9시쯤 끝난다고 하시면 수면시간과의 차이가 얼마나지 않기 때문에 섭취 없이 시간에 맞추어 잘 주무시는 것이 오히려 필요합니다.

다만, 운동 전에는 운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 해주셔야 하는데요 . 근육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 필요하고,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 섭취와 수분섭취도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3끼 식사를 놓치지 않고 일정하게 좋은 영양소로 챙겨드셔주셔야 몸이 피로를 느끼지 않고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3끼 5-6시간의 간격으로 정제된 탄수화물(밀가루, 흰쌀밥, 설탕이 들어간 음식 등)보다는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현미 종류로 밥을 챙겨드시고 체온조절을 위한 적절한 염분섭취를 위해서 간이 된 반찬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한 - 나물종류, 버섯, 해조류, 쌈채소, 고추, 콩류 등등)을 밥한번에 반찬 한번의 방법으로 드셔보세요.

단백질 섭취는 양념이 되지 않은 단백질을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와 반드시 함께 챙겨드시되 탄수화물과의 섭취는 피하시고 고기나 해산물로만 한끼 식사를 드셔보세요~
또한 흡수를 빠르게 하고 소화를 방해할 수 있는 수분섭취시간을 피하시면서 모금모금 맹물의 형태로 따뜻하게 챙겨드셔보세요. (식사전후, 운동전후 30-1시간 텀을 두고)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운동후 섭취해야할 음식이 궁금합니다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다이어트의 경우 식사대용,근력향상을 목적으로 할경우 운동 직후 섭취시 근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세끼를 한번 섭취 시 단백질 중랑은 100g정도 섭취과 단백질 함량이 한번 섭취 시 30g 넘지 않게 섭취하셔야 하는데 대체적으로 단백질 함량 30g이내 섭취 시 한번 단백질섭취 시 중량을 100g정도 기준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체중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실 경우 저녁 한끼 식사대용으로 드시길 권장해 드리며

운동과 식사와의 시간 텀은 최소 1-3시간 간격을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근력향상을 목표로 관리할 경우, 운동 직전/직후 단백질 쉐이크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근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공복시 오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를 더 빨리 태워 소비 에너지는 섭취 에너지가 없기에 더 커져있는 상태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