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혈압약 복용중 허브차 음용
발작성 심방세동으로 3개월전부터 리트모놈 150mg을 하루 1알 복용중(현재 잘 조절중)이고 1년전부터 혈압약 발사원정 80mg을 하루 1알 복용중입니다.
허브차를 마시고 싶은데 허브차 종류에 따라 마시지 말아야 할 차도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권하고 싶은 허브차는 무엇이고,
피해야 할 허브차는 무엇인지 그리고 음용량은 어는 정도가 적정한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Re : 고혈압약 복용중 허브차 음용
손경호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 입니다.

리*모놈의 주성분인 propafenone이란 약은 간의 특정효소에 의해 분해됩니다.
이 효소가 다른 물질에 영향을 받으면 심방세동을 조절하는 약물의 농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허브라고 하는 많은 식물들에는 간의 효소에 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보고가 많이 있습니다.
(Interactions of Herbs with Cytochrome P450, Shufeng Zhou,Yihuai Gao, Wenqi Jiang, Min Huang, Anlong Xu & James W. Paxton, Pages 35-98 | Published online: 19 Feb 2003)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로 우려서 1-2잔 먹는 경우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않는다는 연구들도 많이 되어있어요.
(건강기능식품의 Cytochrome P450에 대한 영향, 신혜연, 약학회지 제62권 제2호 89~108 (2018) )

특별히 주의해야할 목록으로는 자몽, 석류, 포도, ~베리류가 들어있는 차나 음료는 되도록 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과일, 열매들은 약물농도를 급격히 증가시킬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다른 허브차는 약과 2시간 이상 시간차를 두고 드신다면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허브차가 워낙 다양해서 드시고 싶은 특정 허브를 알려주시면 더 자세히 알아볼수는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혈압약 복용중 허브차 음용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허브차 종류는 다 카페인,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루 2잔이상 권장해 드리지않고 혈액순환에 방해하고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커피,녹차,홍차,허브차 등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