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좌욕과 치질연고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복합성 치질이 있는데요. 항문외과에서는 연고처방을 해줬습니다.

좌욕같은경우 좌욕기 변기에 엉덩이 받침대 내리고 거기에 꽂아서 사용하는 좌욕대야 인데요.

신체정보는 정보에 적어진대로인데요. 일반적으로 앉았을때 항문이 충분히 잠기는지 궁금합니다.

막상 좌욕을 하다보면 항문에 감각이 별로 그렇게 발달 하지 않아서 그런지 어쩔때는 항문에 닿아서 따뜻함이 느껴지는지

항문주변까지만 물이 닿았는데 항문주변만 따뜻해지는게 아닌가 찝찝하기도 하고요. 그게 변기에 맞게 표준규격이 있는것 같던데요.

특별히 비정상적인 체형아닌경우에는 항문좌욕이 충분히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항문에 따뜻함이 느껴질때도 있고 좀 별느낌없을

때도 있고해서..이거 좌욕한다고 하는데 항문에 안닿으면 의미가 없을것 같아서요. 일반적인 경우는 충분히 좌욕이 되나 해서요.

그냥 세숫대야 하자니 불편한것도 있고 자세도 그렇고 변기에 꽂는 좌욕대야를 바꾸자니 그게 표준규격인것 같아서요.

그리고 추가로 치질 연고 말인데요. 복합성 치질이라서 내치질 외치질 다있는데요. 병원 원장님은 어차피 통증은 외치질에서 느끼

고 내치질은 통증이 없다고 항문 겉에만 발라도 상관이 없다고 하는데요.

연고라는게 완치는 못시켜도 더 심해지거나 통증이 생긴것을 좀 더 호전시켜주는 역할 같던데요. 그냥 원장님 말대로 통증이 외치

질에서만 느껴지니깐 겉에만 바르면 내치질은 좀 더 빠르게 악화되는거 아닌지 걱정되서요. 제가 기수가 내치질이 밖으로 나오는

정도는 아니고요. 외치질은 잘 모르겠네요. 사실 연고 바를 때 주입기로 항문에 넣어서 바르기도 불편하기도 하고 잘못하면 항문속

이 통증에 생길때도 있고 연고양도 한번에 많이 사용하게 되니.. 항문 겉에만 발라서 효과가 있다면 저야 그게 더 편하기는 합니다.

현재는 치질연고는 사용이 애매해서 약국에서 먹는 치질 약 먹고 있는데요. 가격도 비싸고 해서 치질연고를 좀 발라볼라고요.

연고를 통증이있을때에만 발라도 된다고 하고 그냥 연고 사용법대로 하루에 한번 이상씩 꼬박 꼬박 발라도 되는 것 같던데

통증이 없는대도 그냥 꼬박꼬박 발라주는게 나을 까요? 그냥 통증이 생기면 그때만 발라주는게 나을까요.


answer Re : 좌욕과 치질연고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 입니다.

좌욕할 때 물의 양은 항문이 잠길 정도면 됩니다.
대야에 물을 거의 가득 받아서 앉으면 좀 넘치겠지만 그 정도면 충분하겠습니다.
연고는 항문 안으로 주입하는 것이 좋고, 보통 자기 전에 사용하도록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치질이라는 것이 먹는 약이나 연고, 좌욕 같은 약물로서 근본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약을 쓸 필요는 없겠습니다.
치질은 몸 상태에 따라 증상이 좀더 심하게 나타날 때도 있고, 좀 덜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하겠지만, 수술 받으실 상황이 못되는 경우에 일시적 증상 완화 목적으로 약의 도움을 받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자주 발생되지 않아 생활에 문제가 없다면 잘 관리하면서 평생 지내실 수 있지만, 증상이 계속 반복되는데도 불구하고 치료를 계속 미루어 너무 심해져서 수술하게 되면 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일단은 잘 관리해 보시고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수술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