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침샘제거수술 후(경부절개) 증상 등에ㅜ대하여
10월 15일 턱밑 타석증으로 침샘제거수술을 받았습니다. 돌이 크고 안쪽에 있어 전신마취 후 입안이 아니라 목 부위를 째고 제거를 하였습니다 그러고 1주일 뒤 실밥을 제거하였습니다.
지금은 실밥을 제거한지 거의 2주가 다 되어가구요(담주 월요일이 정확하게 2주가 됩니다)

실밥을 제거한 뒤 흉터 부위에 붙여 있던 반창고(?)를 제거하고 난 후에도 턱밑 부위가 항상 부어 있고 만지면 치과 치료시 마취가 안 풀린상태와 같은 찌릿하고 멍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입이 왼쪽으로(수술 부위는 오른쪽) 돌아가 삐뚤어 있습니다

1) 시간이 지나면 붓기가 빠지고 괜찮아지는 것인지?(대략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지요?)
아니면 수술한 교수님 진료를 봐서 그 경과를 관찰해야 하는지요?(현재는 실밥 제거 후 병원 방문은 없습니다)

2) 실밥 제거 당시 매일 수영강습을 받는데 언제부터 해도 되냐고 물어보니 2-3주 후부터는 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지금은 부어 있고 흉터부위가 울퉁불퉁 튀어 나온 상태라 수영장을 가도 되는지 싶습니다. 언제부터 수영이 가능할까요(매일 1시간 정도 합니다)

3) 실밥 제거 당시 음주는 언제부터 할 수 있느냐고 물어보니 2주가 지나기 전에는 술 먹지마라고만 하셔서.. 지금 부어 있는 상태에서 2주 지난 다음 주부터 술을 마셔도 되는것인지요?


answer Re : 침샘제거수술 후(경부절개) 증상 등에ㅜ대하여
박창호
박창호 전문의 맑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창호 입니다.

경부절개로 악하선절제술을 받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1. 붓기는 사람마다 많이 다릅니다만, 통상적으로 1달 이내에 거의 대부분 호전됩니다.
1~2주 정도는 붓기가 심한분들이 있으니, 감염 등 합병증이 없다면 호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현재 통증이 심하거나 열감이 있다면 병원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2. 수영장은 가급적이면 수술 후 1달 이상 지난 후 권해드립니다. 오랜시간 물에 들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피부 절개부위가 약해져있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세수 등 물이 묻는것은 실밥을 푸른 이후부터는 가능하지만, 사우나, 수영 등은 1달까지는 피하시는것이 안전하겠습니다.

3. 술은 환자분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병원에 방문하시어 수술부위 상태 확인 받고 음주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