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슬개건염 질문입니다..
지난 8월 중순 양쪽 무릎 슬개건염 진단을 받았었고 슬개건염은 이후 차차 낫고있었어요
근데 양쪽무릎안쪽도 따끔거려 활막에 염증이 있다고 해서 10월초에 무릎 안쪽 활막 위주로 체외충격파치료(집중형x, 방사형으로) 했습니다. 6번 정도 했죠.
근데 이후 10월중순에슬개건염증이 다시 나타났어요.

제 생각엔 체외충격파치료가 무릎 안쪽 활막염증에 치유하는데 집중돼 몸이 슬개건 인대낫는데 집중하던 콜라겐이 집중해서 계속 나오지 못하고 무너진게 아닌가싶어요 (여튼 인대치유하는데 몸이 집중 못해서..)
그래서 슬개건인대가
치유과정 중 재발한것 같아요
제 생각이 맞나요?

슬개건 인대가 치유과정 중 재발했다면 다시 인대가 처음다쳤을때 처럼 자연 치유과정을 일으킬까요? 처음 치유과정 처럼 제대로 낫는 과정이 가능한가요?

슬개건염이 인대 염증으로 알고 있는데 인대가 제대로 치료안되면 만성될수있다니 걱정이 됩니다..

슬개건쪽에도 체외충격파치료(집중형으로) 나을때까지 해보려는데 괜찮은건지도 알고 싶네요..


answer Re : 슬개건염 질문입니다..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 입니다.

반복적인 사용과, 과한 하중 등으로 인하여 얼마든지 슬개건염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충격파 치료로 인해 집중이 안되서 재발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몸은 여러군데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치유가 가능하며 체외충격파는 슬개건염 및 활막염증에도 효과적이기때문에 두군데다 동시에 치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처음 다쳤을 때는 급성 반응으로 치유과정이 일어나며 재발을 하더라도 자연 치유과정은 일어납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재발을 하다보면 만성염증으로 건증으로 진행하며 그경우엔 슬개건의 구조도 변화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변화가 되고 나면 만성 건증으로 진행되서 자주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개건염에 대해 체외충격파는 좋은 치료로 되어 있으니 꾸준히 받아보시고, 스쿼트 운동(편심성 강화운동)이 슬개건염 예방에 도움이 되니깐 같이 병행해보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슬개건염 질문입니다..
조형원
조형원 전문의 원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형원 입니다.

슬개건은 윗쪽에 슬개골과 아랫쪽의 경골을 연결해여 무릎을 펴주는 힘줄입니다.
인대는 관절을 안정화 시켜주는 구조물이며 힘줄은 관절을 움직여주는 구조물 입니다.

건염이 생기는 이유는 과도한 활동이나 반복적인 움직임 등으로 인해 대부분 힘줄(건)이 뼈에 붙는 부위에 잘생깁니다.
건염은 통증이 있음에도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만성화되는 경우가 있지만 약물 및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슬개건 및 슬관절쪽으로 체외충격파를 포함한 약물 및 물리치료 받으시고 그래도 증상 호전이 더딜 경우에는 프롤로 주사 치료 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만성화가 생길 수 있으나 여러가지 치료 방법이 있으므로 꾸준히 치료 받으시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