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 생명이 죽어가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제 남편은 2년전 교통사고로 인한 머리 수상 후 갑작스런 시력저하로 인한 시각장애가 되었습니다.
대학병원 2군데에서 시신경병증, 시각경로의장애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VEP(시유발전위도검사)검사에서 P100파형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현재 양안 광각유, 사고 전의 시력은 양안 1.5였습니다.
VEP검사상 P100파형이 형성되지 않으면 현재의 시력까지 되는 것인지요?
혹시 치료방법은 없는 것인지요?
민간요법이라도 없는 것인가요?
한 집안의 가장이 가장 역할을 하지 못한 채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답변이 절실합니다.


answer Re : 한 생명이 죽어가고 싶습니다.
권성주
권성주 전문의 연세봄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성주 입니다.

시력에 문제가 생기셨다고 하니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먼저 중요한 것은 어떤 이유로 시력저하가 생기셨는지가 중요합니다. 안구손상, 안와손상, 시신경 손상, 두개저 손상, 후두엽 손상 또는 이와 같은 손상 없이 미만성 축삭 손상 등으로도 시력저하는 올 수 있습니다. VEP 라는 검사는 눈으로 들어온 빛을 후두엽에 있는 시각중추에서 인지하느냐를 검사하는 것으로 VEP wave 를 봐야 확실하겠지만 전혀 P100 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에서건 망막으로 들어온 빛이 신경 회로를 통해 시각을 담당하는 후두엽 시각중추까지 전달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또는 후두엽 손상이라면 시각중추 손상으로 시각중추에서 빛을 느끼지 못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손상 부위에 따라 회복속도나 회복의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2년 정도 경과하였다면 향후 회복의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손상정도에 따라 오랜 기간 경과 후에도 간혹 신경이 회복되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