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췌장염 증상좀 알려주세요
20대 중반 남성입니다 제가 두달전부터 좌측 갈비뼈와좌측상복부하고 좌측등하고 허리가 아프고 트림을 많이하는 증상이 있었는데 그당시에는 경미해서 그냥 위염이라고 생각해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서 먹고 나았었는데 지난달 중순부터 다시 재발을 했는지 명치가 칼로찌르는것처럼 아프고 좌측등과 허리 그리고 좌측 상복부가 찌릿찌릿하고 음식을 먹고 나면 좌측 갈비뼈가 심하게 아프고 조기 포만감이 자주들고 가스가 자주차고 명치부분과 좌측상복부 주위가 뜨겁고 열이나고 많이 피곤해요 체중감소는 없고 제가 올1월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복부씨티랑 피검사를 했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나왔는데 진짜 궁금합니다 제가 평소에 고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좋아하고 폭식을 많이하는 편이기는 한데 그게 췌장염에 걸릴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세요


answer Re : 췌장염 증상좀 알려주세요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췌장염만의 특징적인 증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복통, 발열, 굽히는 자세에서의 복통의 변화 등등 입니다.
대부분의 췌장염은 대부분 복통으로 내원하게 되고 대부분 혈액검사에서 Amylasa/lipase가 상승되어 있는 것, CT상 췌장주변의 염증소견으로 진단을 합니다.
즉, 증상만을 가지고 췌장염을 진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췌장에 대해서 질문을 하시는 것 같은데 걱정되신다면 췌장에 대한 혈액검사, CT를 통해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면 췌장은 괜찮은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췌장염 증상좀 알려주세요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췌장염증상은 복부통증 이 가장 흔하구요 명치부위 통증입니다.
식후 증상이 심해지시는게 보통이구요 동반증상으로는 만성 췌장염의 경우 체중감소나 당뇨, 지방변 등의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1월에도 검사하셨다면 췌장쪽 문제가 아닐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급성췌장염의 경우 술, 담석증, 고증성지방혈증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증상이 췌장염의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다시 재검 받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