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울증에 대해 알고싶은점이 있습니다.
조울증과 비교하여 우울증 , 조현병 , 경계성 성격장애 , 남성호르몬 부족 , 비만 , 갑상선질환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우울증이나 남성호르몬 부족 등으로 감정기복이 있는것과 조울증의 감정기복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정신과에서 처방받은 조울증치료제를 밤10시에 먹고 1시간이내로 잠이온다면 그사람은 조울증환자일 가능성이 높나요?

조울증환자인것과 별개로 일반인이 조울증치료제를 먹으면 잠이 오나요?

조울증치료제는 폭식이나 기억력감퇴를 유발하나요? (약을 끊고 1년이상 지난이후에도)


answer Re : 조울증에 대해 알고싶은점이 있습니다.
2018.11.15
김윤석 전문의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1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11.1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광범위한 질문이네요. 각각의 질병이 한 권의 책으로 있을 만큼 보이는 증상은 다양하기 때문에 간략히만 설명하겠습니다.

1. 조울증 진단이 내려지려면 들뜨는 기분, 과도한 에너지, 자신감, 말이 많아짐,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하지 않음, 집중력의 부재, 과도한 목표 지향적인 활동, 머릿속으로 멈추지 않는 생각들, 과다활동 등의 조증 증상 혹은 이것보다 경미하지만 이유없이 기분이 들떠 있는 상태인 경조증이 한 번이라도 있다는 것이 밝혀져야 합니다.

(단극성)우울증은 이러한 조증, 경조증의 증상이 없어야 하며 우울증 상태만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우울증의 진단기준은 흔히 잘 나와있으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경계성 성격장애는 대인관계의 불안정함, 타인을 파악하는 공감능력의 결여, 흑백 논리 등 극단적인 사고 방식 등이 본질인 성격 상의 문제로 다채로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얼굴화끈거림, 무기력, 피로감,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혈액검사를 시행해야 확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갑상선질환도 무기력, 기분기복, 우울증 등을 나타낼 수 있으나 혈액검사를 시행하면 확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조울증에는 앞서말한 조증 혹은 경조증 혹은 더 짧은 순간의 기복이 나타나야 합니다. 그리고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기분의 들뜸현상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혈액검사를 해서 배제하는수밖에 없습니다.

3. 잠드는 시간과 진단명과는 관련성이 떨어집니다.

4. 조울증 치료제도 잠이 오는게 있고 안오는게 있습니다. 잠이 오는 약이라면 일반인, 환자분 할 것 없이 모두 졸립니다.

5. 적절한 농도의 용량만 사용되었다면 폭식이나 기억력감퇴 등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약을 끊으면 1~2주 안에 약들이 빠지기 때문에 더더욱 폭식이나 기억력 감퇴가 유발될 확률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조울증에 대해 알고싶은점이 있습니다.
2018.11.15
권순모 전문의
권순모 전문의 충무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6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11.15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권순모 입니다.

질문이 다양하여 하나하나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1. 첫번째 질문은 스펙트럼이 너무 다양한 여러 질병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하나하나 말씀드리가 매우 어렵습니다. 궁금한 부분에 대한 좀더 자세한 질문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질병은 고유의 특성으로 설명되며 나열하신 질병들도 공통점이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건 차이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2. 조울증에서의 감정기복이 다른 질환과 다른 특징적인 부분은 조증이 다른 질환에서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심하다는 것입니다. 그냥 기분이 들뜬 정도가 아니라 여러가지 사회적 기능적 문제를 야기할 만큼 심각합니다. (물론 조울병 종류 중에서 조증의 증상이 다소 경한 경우도 있긴 합니다.)

3. 조울증 치료제 중 졸음을 유발하는 약을 먹는 다면 대부분의 사람이 잠이 옵니다. 오히려 조증이 심한 경우 약물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져 보일 수는 있습니다.

4. 네, 그렇습니다.

5. 조울증 치료제도 다양하므로 부작용도 다양합니다. 물론 말씀하신 증상들을 유발하는 약제도 있긴 합니다만.. 보통 적절한 약물 사용 후 끊은지 1년이 지났다면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을 먼저 생각해 보는게 더 타당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